에드 로런스 BBC 기자가 27일(현지 시각) 상하이에서 시위를 취재하던 중 수갑이 채워진 채 당국에 의해 연행되고 있다. /캡처=SNS
에드 로런스 BBC 기자가 27일(현지 시각) 상하이에서 시위를 취재하던 중 수갑이 채워진 채 당국에 의해 연행되고 있다. /캡처=SNS
중국 시위를 취재하던 영국 BBC방송 기자가 현지 공안에 붙잡혀 몇 시간 동안 구타당하다 풀려났다고 BBC방송이 밝히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현지 시각) 로이터·DPA통신 등에 따르면 BBC는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BBC 소속 에드 로런스 기자가 중국 상하이에서 취재 도중 수갑에 채워진 채 연행됐다"며 "로런스 기자에 대한 대우가 극히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BBC는 "석방될 때까지 몇 시간 동안 붙잡혀 있었다. 그동안 공안이 로런스 기자를 손발로 구타했다"며 "그는 승인받은 언론인으로서 일하던 중이었으나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유튜브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확산한 동영상에는 로런스 기자가 등 뒤로 수갑을 찬 채 바닥에 넘어져 있고, 공안 4∼5명이 그를 끌어내는 듯한 모습이 포착됐다. 또 다른 동영상에서는 이 기자가 연행 과정에 주변에 "당장 영사관에 연락해!"라고 소리치기는 장면이 담기기도 했다.

BBC는 "중국 당국으로부터 어떤 공식적인 해명이나 사과도 듣지 못했다"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BBC는 석방 후 중국 당국자가 "시위대에게서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로런스 기자의 안전을 위해 연행했다고 주장했다"며 "이는 신뢰할 만한 해명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지난 25일 이후 중국 상하이,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 약 3년간 이어진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시위대 일각에서는 "시진핑 물러나라! 공산당 물러나라!"는 구호도 나오고 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