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공문 발송…중국 측 "협의 끝에 넘겨받아"
'中 로켓 잔해 탈취' 논란 확대…필리핀 "해명하라" 통보
필리핀과 중국이 남중국해에 떨어진 로켓 잔해물의 강제 탈취 여부를 놓고 본격적으로 진실 공방을 벌이게 됐다.

25일 AP통신에 따르면 필리핀 외교부는 중국 측에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해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전날 밝혔다.

앞서 필리핀 해군 서부사령부는 지난 20일 티투섬(중국명 중예다오·필리핀명 파가사) 부근 해상에서 부유물을 발견해 견인작업을 벌이고 있는데 중국 해안경비대 함정이 이를 가로채 사라졌다고 밝혔다.

해당 부유물은 최근 중국이 발사한 로켓의 잔해로 확인됐다.

또 군 당국은 사건 당일 해당 지역에서 폭발음이 들렸다는 보고가 접수돼 경위를 파악 중이다.

당시 폭발음 때문에 티투섬 주민들이 불안에 떨었고 긴급 대피 계획도 세웠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도 내년 1월에 중국을 방문하면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해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마르코스는 내년 1월 3일에 시진핑 국가 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반면 중국 측은 로켓 잔해를 강제로 가져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 관계자는 "당시 필리핀 측과 친밀한 협의 끝에 부유물을 넘겨받으면서 감사의 뜻도 전했다"면서 "가로채기나 강압적인 탈취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스프래틀리 군도에 인접한 티투섬은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상에서 군사전략적으로 가장 중요한 곳에 있다.

남중국해는 중국과 필리핀 외에도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주변 국가들이 각각 영유권을 놓고 다툼을 벌이는 곳이다.

지난 2016년 국제상설재판소(PCA)는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그어 90%가 자국 영해라고 고집하는 중국의 주장을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고 판결했다.

그러나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같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