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 등이 다음달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시행한다. 초기 상한 액수는 배럴당 60달러 선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 상한액 기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자 중국이 러시아산 원유 구매를 일시 중단했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중국, 러시아 원유 구입 중단

서방, 러 원유값 상한…60弗선에 합의할 듯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EU 소속 27개국 대사들이 23일 만나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G7과 호주 등은 직접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EU의 결정을 사후 승인하는 형태로 다음달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에 동참할 계획이라고 WSJ는 전했다.

현재 유력하게 논의되는 상한 가격은 배럴당 60달러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 평균 유가가 65달러였던 점을 하나의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WSJ는 설명했다.

가격상한제가 실시되면 G7과 EU 등은 상한액 초과 가격으로 수출되는 러시아 원유에 대해서는 보험과 운송 서비스 등을 금지한다. 해상 보험과 운송 등에서 G7과 EU 국가들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만큼 상한제가 본격화하면 러시아의 원유 수출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WSJ는 분석했다. 한국도 미국이 주도하는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제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다만 WSJ는 EU 국가들이 구체적 상한액 수준에 만장일치로 타결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이 가격 상한액이 정해지기 전까지 러시아산 원유 구입을 미루고 있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중국 등으로 공급되는 러시아산 원유의 12월 인도분 상당량이 팔리지 않고 재고로 남았다고 보도했다. 상한액 기준이 명확해지기 전까지 거래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날 EU 행정부 격인 EU 집행위원회는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 시행 방안도 내놨다. 내년 1월부터 1년간 유럽 천연가스 가격 지표인 네덜란드 TTF 선물가격 상한제 발동 기준을 275유로(약 38만원)로 설정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가격 상한선이 지나치게 높아 가격 안정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우크라에 미국산 드론 투입되나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재정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날 45억달러(약 6조1000억원)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전쟁 이후 우크라이나에 직접 제공하는 자금 규모가 총 130억달러로 늘었다. 지원금은 병원 종사자와 교원, 공무원 등의 임금을 비롯해 각종 공적 서비스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다만 이달 초 미 국방부는 기술 유출 우려를 이유로 군용 드론을 지원해달라는 우크라이나 정부 요청을 거절했다. 하지만 미국 의원들이 우크라이나에 무장 드론을 보내라고 미국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초당파 상원의원 16명은 이날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일명 ‘그레이 이글’로 불리는 무인 정찰·공격기(MQ-1C)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우크라이나군이 드론을 보유하면 흑해에서 러시아 전함을 견제해 세계 식량 가격 상승 압력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