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통일교 합동결혼 일본인 귀국 희망하면 지원"
일본 정부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 합동결혼식으로 결혼해 한국에 사는 일본인이 본인 의사에 반해 귀국을 못 하는 경우 귀국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전날 입헌민주당 등 야당이 전 통일교 신도를 대상으로 개최한 공청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공청회에 나온 전 통일교 신자는 "한국에 사는 일본인 아내는 아이가 있어 귀국이 어렵다"면서 "한국인 남편에게 여권을 빼앗긴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귀국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일본인 아내가 다수 있을 것"이라면서 귀국을 원하면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외무성은 합동결혼식으로 한국에 건너간 일본인의 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반적인 결혼과 어떻게 구별해 파악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는 지난 7월 아베 신조 전 총리를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어머니가 통일교에 거액을 기부해 가정이 엉망이 됐다'고 범행동기를 밝힌 이후 통일교에 대한 검증이 이어지고 있다.

통일교와 정치권의 유착 상황이 속속 드러나는 가운데 지난달 야마기와 다이시로 경제재생담당상이 통일교 문제로 사퇴했으며 기시다 후미오 내각 지지율도 20∼30%까지 떨어졌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종교법인격 박탈을 염두에 두고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을 조사하라고 문부과학상에게 지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