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유지 위한 지속가능 자금 조달 방안 논의…선진국에 '청구서' 내밀듯
브라질·인니·콩고민주, 열대우림 보전 협약…"대가 받아야"
세계 열대우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브라질과 인도네시아·콩고민주공화국 등 세 나라가 열대 우림 보존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3국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이날 열대우림 보존 협력을 위한 공동 성명을 발표하며 협약 체결 사실을 전했다.

아마존(브라질), 보르네오(인도네시아), 콩고 분지(콩고민주공화국) 열대우림이 국토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이들 국가는 생물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지속 가능한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논의해 국제사회에 내놓을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 의제 중 하나인 레드플러스(REDD+) 프로그램을 통해 보전 자금 규모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레드플러스는 개발도상국 산림전용 및 황폐화를 막아 이로부터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취지의 사업이다.

브라질·인니·콩고민주, 열대우림 보전 협약…"대가 받아야"
3개국은 특히 공동 전선을 꾸려 삼림 벌채를 줄이고 숲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선진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로부터 적절하게 대가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이브 바자이바 콩고민주공화국 환경부 장관은 로이터에 "브라질, 인도네시아, DRC(콩고민주공화국 영어 약자)를 위시한 남반구 지역 국가 협력은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기후 변화 문제 해결이라는 도전과 기회 측면에서 우리는 동일한 곳에 서 있다"고 말했다.

석유 생산량과 가격을 관리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빗대 '열대우림 OPEC'이라는 별명으로도 지칭된 이번 3개국 협약은 약 10년간의 온·오프라인 회담 끝에 나온 성과라고 로이터는 평가했다.

지난달 30일 브라질 대선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브라질의 열대우림 보전을 위한 뚜렷한 정책 변화가 기대되면서 협약도 급물살을 탄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존 보호는 룰라 당선인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반면,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그간 개발을 통한 경제 성장을 내세우며 농지 확보를 위해 열대우림 개간과 삼림 벌채를 허용해왔다.

2010년 룰라 정부에 몸담았던 이사벨라 테이세이라 전 환경부 장관은 "그간 열대우림 동맹은 제도적 어려움으로 한계가 있었다"며 "이젠 9개국에 걸친 아마존 유역 중남미 다른 국가와 연대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