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낵 총리 취임 계기로 으르렁대던 영국-프랑스 관계 개선 주목
프랑스, 북부 해안 경비 강화한다…영국과 불법 이주 대책 마련
영국과 프랑스가 양국 갈등의 근원으로 꼽혀온 불법 이주 억제 대책을 마련했다.

프랑스가 북부 해변을 순찰하는 인력을 40% 늘릴 수 있도록 영국이 2022∼2023년 7천220만유로(약 987억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수엘라 브레이버먼 영국 내무부 장관과 제랄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이러한 내용의 협정에 서명했다.

이번 협정에 따라 프랑스는 칼레와 케르크에 350명이 넘는 군 경찰과 경찰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AFP, 블룸버그 통신 등이 전했다.

양국은 아울러 프랑스 북부 해안에서 보트를 타고 영국으로 가려는 이주민을 포착할 수 있도록 기술과 인력을 모두 동원하기로 했다.

취약 시간대에도 해협을 건너려는 시도를 제지할 수 있게끔 폐쇄회로(CC)TV와 드론, 야간 투시경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영국 경찰과 프랑스 경찰이 함께 불법 이민을 주선하는 조직을 찾아내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영국 정부는 올해 영불해협을 건너 영국으로 들어온 이주민이 4만885명으로 집계돼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정으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후 삐걱거려온 양국 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그간 영국은 프랑스가 영국으로 불법 이주를 막기 위한 충분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해왔고, 프랑스는 여기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러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보리스 존슨, 리즈 트러스 전 총리 때와 다른 분위기가 읽히고 있다.

수낵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주 이집트에서 양자 회담을 하고 불법 이주 통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다시 만나는 양국 정상은 내년 초 국방을 주제로 양자 회담을 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