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 시각)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유권자 선택의 핵심 요인은 물가상승과 낙태권으로 꼽힌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당수 유권자가 바이든 행정부의 국정 운영에 불만을 표했다.

에머슨리서치가 CNN, NBC, ABC 등 미국 방송사들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7명 이상이 현재 미국이 나아가는 방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10명 중 3명은 나라가 운영되는 상황에 '분노한다'고 밝혔다고 CNN이 보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은 45%다. 이는 2018년 중간선거 당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율과 비슷한 수준이다.

유권자 46%는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이 '나라를 해치고 있다'고 답했다. 그의 정책이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힌 유권자는 36%에 그쳤다.

3분의 1에 가까운(32%) 유권자들은 투표에 영향을 미친 핵심 요인으로 인플레이션을 꼽았다. 낙태 문제를 거론한 비율은 27%였다. 이어 범죄(12%)와 총기 정책(12%), 이민 문제(10%) 등 순으로 지적됐다.

응답자의 46%는 가계의 경제 사정이 최근 2년 전보다 '나빠졌다'고 답했다. 이는 '좋아졌다'고 답한 응답자 18%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NBC 방송에 따르면 대법원의 낙태권 폐기 결정에 대해선 응답자의 39%가 '분노한다'고 밝혔고, 21%는 '불만족스럽다'고 했다. '만족한다'는 응답은 21%, '열광한다'는 답변은 16%였다.

ABC 방송은 또 유권자의 52%가 공화당이 인플레이션에 잘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지만, 민주당이 잘 대응할 것이라는 응답은 44%에 불과했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유권자의 70%는 미국의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