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공개한 것의 2배 규모…러 맞선 영향력 확대 속도
EU, 서부발칸 에너지난 타개에 1조4천억원 지원 공식화
유럽연합(EU)이 발칸 서부 지역의 에너지난 타개를 위한 대규모 재정 지원을 공식화했다.

4일(현지시간) EU 홈페이지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전날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베를린 프로세스' 회의에 참석해 취약계층 보호와 에너지 다변화 투자 활성화를 위해 10억 유로(약 1조4천억 원) 규모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EU 집행위원회가 공개한 지원 규모(5억 유로)의 두 배 수준이다.

그는 이 가운데 절반인 5억 유로의 예산은 내달 중 채택해 내년 1월 곧바로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일반 가정과 중소기업들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영향을 완화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머지 5억 유로는 향후 1∼3년에 걸쳐 에너지 다변화, 재생에너지 생산 개선, 가스·전력망 연결 등에 투자하기 위한 자금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EU는 좋을 때와 어려운 시기 모두 지속해서 발칸 서부 국가들을 지원할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이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내부적으로는 안보 불안이 심화하고 EU 입장에서는 지정학적 중요성이 부각된 발칸반도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행보의 연장선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말에도 기상 문제로 잠정 연기된 몬테네그로를 제외한 북마케도니아, 코소보, 알바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등 서부 발칸 5개국을 잇달아 방문한 바 있다.

전부 EU 가입을 희망한다.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감축으로 급등한 가격을 안정시키고 공급 불안정성을 해소하려면 EU를 넘어선 이들 국가의 협력도 필수적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도 이날 서부 발칸 국가들이 EU가 추진하는 가스 공동구매에 동참할 것을 거듭 독려하기도 했다.

아울러 "우리의 목표는 매우 분명하다"며 "발칸 서부 지역의 파트너들을 가능한 한 가까워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 재임 시절 출범한 '베를린 프로세스'는 발칸 서부의 6개국과 특정 EU 국가 간 관계 개선 촉진을 목표로 2014년 출범했다.

올해 회의에 참석한 서부 발칸 6개국 정상들은 지난 2년여간의 협의 끝에 이들 지역 내에서 거주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기 위한 조처를 비롯해 의사 등 전문 직군 자격증을 상호 간 인정하자는데 합의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