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표심도 극단적 대립…"누가 되든 제발 국민 봐 달라" 목소리도
룰라·보우소나루 후보, 결선투표 하루 앞두고 선거운동 총력전
[브라질결선 D-1] "부패 의혹 정치인 안돼" vs "지금 정책 다 바꿔야"
한낮 기온 30도를 넘나드는 10월 마지막 주말. 인구 1천230여만 명의 남미 최대 도시 브라질 상파울루는 남반구 여름 날씨보다 뜨거운 선거 열기로 달아올랐다.

대선 결선투표를 하루 앞둔 29일(현지시간) 파울리스타 대로변에 줄지어 늘어선 키 큰 건물 주변 인도에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6) 전 대통령 얼굴을 인쇄한 붉은 깃발과, 자이르 보우소나루(67) 현 대통령을 상징하는 국기가 쉴 새 없이 경쟁적으로 바람에 나부끼고 있었다.

유권자 눈에 들려는 두 후보 마음을 대변하는 듯했다.

경찰의 호루라기 소리 사이로 경쾌한 음악에 몸을 맡기고 흥을 돋우는 주민들의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얼굴에 웃음기 가득하던 주민들은 '누구를, 왜 지지하느냐'는 질의에 짐짓 진지한 태도로 열변을 쏟아냈다.

우버 기사 클라우지우(33)씨는 양손으로 'V'를 만들어 보이며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연임은 기정사실"이라고 확신했다.

양손 V는 보우소나루 소속 정당인 자유당 대표 숫자(22)를 뜻한다.

[브라질결선 D-1] "부패 의혹 정치인 안돼" vs "지금 정책 다 바꿔야"
그는 "룰라는 부패 의혹 가득한 노회한 정치인"이라며 "과거 향수 때문에 그를 선택하는 건 어리석은 짓"이라고 단언했다.

메리아 호텔 인근에서 좌판을 운영하는 로사 마리아(55)씨 역시 처음엔 주저하다 조심스럽게 "가정과 종교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보우소나루가 한 번 더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리아 씨는 "예전 룰라 정부 때처럼 무작정 퍼주기를 하면 다 같이 어려워진다"며 "브라질이 얼마나 넓은 줄 아느냐. 이젠 개발해서 돈을 돌게 해야 한다"고 했다.

시다지 상파울루 쇼핑몰 앞에서 만난 지오반나 그릴로(18) 씨의 의견은 정반대였다.

생애 첫 투표라는 그는 "교육이나 보건 문제, 빈곤 해결 등 현 정부의 정책은 어느 하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룰라 지지자'임을 밝힌 뒤 "(룰라 전 대통령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놓친 것을 보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우다지오 샤가스(52)·마리아 아우릴라 카르도소 지 아우메이다(55) 부부 역시 "공약을 다 비교해 보면 누가 더 나은 후보인지 대번에 알 수 있다"며 "본인만 생각하는 보우소나루 대통령보다는 룰라 전 대통령이 이 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단언했다.

그들의 딸 헤베카 아우메이다(21)씨도 "아마 지금 정책을 다 뒤집으면 보우소나루 대통령도 좋은 정치인으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브라질결선 D-1] "부패 의혹 정치인 안돼" vs "지금 정책 다 바꿔야"
두 전·현직 대통령 지지자들 모두 그러면서 '누가 되든 국민을 봐 달라', '지지자끼리 싸움 부추기는 것도 나서서 멈추게 하라'는 절절한 주문도 쏟아냈다.

공식 유세 마지막 날을 맞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미나스제라이스주 벨로호리종치에서 연임을 위한 한 표를 호소했다.

미나스제라이스는 그가 4년 전 대선 유세 과정에서 괴한의 흉기 공격을 받은 곳이다.

피습 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지세를 다지며 승기를 굳힌 바 있다.

룰라 전 대통령은 상파울루 파울리스타 대로를 마지막 대형 유세장으로 택했다.

상파울루는 1차 투표에서 룰라 전 대통령이 '예상 밖 열세'를 보인 지역이다.

이곳에서 그는 3번째 대권 도전을 위한 피날레를 장식하며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릴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