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남부에서 마약 갱단으로 추정되는 무장 괴한이 대낮 총기를 난사해 수십명이 사망했다.

6일(현지시간) AP·AFP통신과 영국 BBC 방송 등 외신은 지난 5일 낮 게레로주(州) 산 미겔 토돌라판시(市) 시청에 괴한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해 콘라도 멘도사 시장을 포함해 최소 20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희생자에는 시장의 아버지이자 전임자인 후안 멘도사 아코스타도 포함됐고, 시청 직원과 경찰관도 다수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지역은 마약 조직간 주도권 다툼으로 분쟁이 빈발하는 곳이다. 현지에서는 이번 총격 사건의 배후로 테킬레로스(Tequileros) 갱단이 지목되고 있다.

리카르도 메히아 멕시코 치안 차관은 "이번 공격은 게레로주에서 활동하는 범죄 단체 '테킬레로스'와 '파밀리아 미초아카나'의 분쟁 사이에 발생한 것"이라면서 "테킬레로스 갱단은 아편 밀수, 납치, 갈취, 살인을 일삼아왔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테킬레로스 갱단 조직원을 자처한 이들이 이번 사건을 자신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당국은 이 영상의 진위를 파악 중이다.

한편, 현지 컨설팅업체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현 멕시코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지금까지 시장 18명, 주의원 8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고 AP는 전했다.

반부패 기치를 내세우는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자국 내 만연한 마약 범죄와 폭력 근절에 목소리를 높여왔다. 2019년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과 경찰 등으로 구성된 국가방위군을 창설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