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다호大 낙태 관련 경고지침 비난…중간선거 앞두고 이슈 부각
낙태금지 대법판결 100일…바이든 "몇 세기에 사나" 논란 재점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간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낙태 문제를 다시 내세우면서 논란을 재점화하고 나섰다.

지난 6월 연방대법원의 낙태금지 판결 이후 들끓다가 다소 주춤하는 여론에 다시 불을 지펴 중간선거 동력으로 삼으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낙태 접근권 보장을 위한 정부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 최근 아이다호대학의 낙태 금지와 관련한 지침을 언급하면서 "우리가 지금 몇 세기에 살고 있나.

우린 지금 뭘 하고 있는가"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아이다호대학은 학교에서 직원들에게 생식권에 대해 얘기하지 말 것을 권고하면서 낙태를 조장하는 경우 중범죄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경고성 지침을 내놨다.

이 대학의 지침은 아이다호주(州)가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불인정 판결 이후 임신부의 건강이 위험에 처해 있거나 강간 또는 근친상간을 제외하고는 낙태 시술을 한 의료진까지 예외 없이 처벌한다는 법률 조항을 시행한 데 따른 것이다.

아이다호주는 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례를 폐기하면서 자동으로 낙태를 금지하는 이른바 '트리거' 조항을 가진 미국 13개 주 가운데 하나다.

바이든 대통령은 "낙태에 대한 모든 이의 견해를 존중한다.

개인 결정을 존중한다.

우린 피임에 관해 얘기하고 있고, 그게 논란이 돼선 안 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것은 프라이버시 권리를 박탈하기 시작할 때와 같은 모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아이다호주는 물론 피임 등에 대한 접근이 위험에 처한 다른 주에서도 학생들과 교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주재한 TF 회의는 이번이 두 번째로, 대법원이 낙태권 불인정 판결을 내린 지 100여 일 만에 열렸다.

낙태 이슈를 다시 부각하겠다는 의도다.

대법원 판결 이후 이를 반대하는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상승세로 돌아서며 완패가 예상됐던 중간선거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접어드는 듯했지만, 최근 들어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다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에서 전국의 다른 대학들에 이런 정책을 도입하지 말 것을 촉구하면서 "우린 공화당이 극단적인 정책을 만들어 기본적인 보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권을 위협하는 것을 가만히 앉아서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을 걱정하는 전국의 미국인들을 지지한다"며 "우린 여기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정부는 이날 생식 보건 접근권을 보호하기 위해 600만 달러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내놨다.

교육부도 임신 중절을 포함해 임신을 근거로 한 차별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내용의 대학 지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