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 룰라·극우 보우소나루, 이념 탈피한 중도층 구애경쟁 예고
'남동부 열세 충격 속 대세굳히기' vs '숨은표 확장 가능성에 고무'
브라질 결선까지 4주간 사활 건 총력전…매주 TV토론이 승부처
브라질 대권을 놓고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시우바(76) 전 대통령과 자이르 보우소나루(67) 대통령이 오는 30일(현지시간) 결선을 앞두고 총력 유세전에 나섰다.

2일 실시된 대선 1차 투표에서 48.43%(개표 완료 기준)의 득표율을 기록한 룰라 전 대통령 측은 1위 자축을 뒤로 한 채 곧바로 표심 분석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전체 26개 주 가운데 14개 주와 재외국민 투표에서 승리한 룰라 전 대통령은 상파울루주와 리우데자네이루주 등 남동부 지역 여러 도시에서 열세를 보인 것에 대해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상파울루주만 보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645개 자치단체 중 510여 곳에서 승리하면서 47.7%를 득표했다.

특히 평균 소득 수준이 낮은 지역 유권자들로부터 절반 넘는 지지를 얻은 것으로 분석됐다.

룰라 전 대통령의 경우엔 대도시를 중심으로 선전했지만, 전체적으론 40.89%의 득표율로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여론조사 결과를 고려해 '다른 후보들을 여유롭게 따돌릴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는 정반대 상황이다.

브라질 결선까지 4주간 사활 건 총력전…매주 TV토론이 승부처
반면, 12개 주와 수도 브라질리아(연방 지구)에서 1위를 차지한 보우소나루 대통령 측은 추격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고무된 분위기다.

30%대 초·중반에 그쳤던 여론조사 지지율과는 달리 실제 뚜껑을 열어보니 10% 넘는 '샤이 보우소나루 유권자'의 숨은 표가 있었다는 점이 확인돼서다.

룰라 전 대통령의 경우 여론조사 지지율과 실제 득표율 간 차이가 거의 없었던 만큼 세 확장 가능성은 보우소나루 대통령 측이 더 큰 것 아니냐는 분석도 현지에서 나오고 있다.

브라질 결선까지 4주간 사활 건 총력전…매주 TV토론이 승부처
양측은 향후 4주간 결선투표를 대비한 선거운동 동안 1차 투표 탈락 후보들의 '8%대 지지층' 흡수를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

극심한 좌우 이념 대결로 분열 양상을 보이는 상황에서 중도층 표심을 끌어모으기 위한 일부 '정책 선회'도 예상된다.

특히 두 사람은 오는 9일부터 시작돼 17·22·28일로 이어지는 4차례의 TV 토론에서 불꽃 튀는 설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으로 브라질 대선에서 TV 토론은 높은 시청률을 보인다.

그만큼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큰 것으로 현지에서는 인식하고 있다.

브라질 결선까지 4주간 사활 건 총력전…매주 TV토론이 승부처
한편, 대선과 함께 치러진 연방 의원 선거에서도 보우소나루 소속 정당이 많은 지역에서 승리의 깃발을 꽂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상원(전체 81석) 1/3인 27석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여당(자유당·PL) 당선인은 8명으로 가장 많았다.

중도 계열(브라질유니언) 소속이 5명으로 뒤를 이었고, 룰라 전 대통령 소속 정당(노동자당·PT)은 4명 당선에 그쳤다.

513명 전원을 새로 선출한 하원 의원 선거에서도 자유당이 99명으로 가장 많은 당선인을 배출했다.

노동자당에서는 당선인이 68명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