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외무장관과 공동 회견…반도체지원법 중요성도 강조
美국무 "북미서 생산된 전기차 지원하는 IRA, 경제적 기회 확장"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북미산 전기차에 한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블링컨 장관은 30일(이하 현지시간) 멜라니 졸리 캐나다 외무장관과 회담 뒤 가진 공동회견에서 양국간 경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플레감축법이 그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감축법은 3천680억달러 이상을 북미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와 배터리와 같은 클린 에너지 기술에 지원한다"며 "이는 가장 대규모이고, 역사상 가장 야심찬 기후 변화 투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IRA는 경제적 결속을 심화하고 우리 국민의 경제적 기회를 확장할 것"이라고도 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미국 정부의 지원금을 받으면 10년간 중국 공장에 첨단 시설 투자를 하지 못하도록 한 이른바 '가드레일' 조항을 담은 반도체 지원법도 거론했다.

그는 "반도체 지원법은 북미 지역에서 반도체 공급 탄력성을 높여줄 것"이라며 "이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자동차와 식기세척기까지 수많은 재화에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미 의회가 전격 처리한 이들 법안은 한국 산업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농후해 정부와 업계가 긴밀한 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특히 IRA의 경우 2025년에야 조지아에 전기차 공장을 준공하는 현대차에 당장 충격이 불가피해 우려가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은 지난 29일 방한 당시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 IRA와 관련, 자신뿐 아니라 바이든 대통령도 한국 측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법률 집행 과정에서 한국 측 우려를 해소할 방안이 마련되도록 잘 챙겨보겠다"고 답했다.

블링컨 장관 역시 지난 22일 뉴욕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에서 박진 외교장관의 우려 제기에 한국의 우려를 잘 이해하고 있다며 효과적 해소 방안을 모색하자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