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점령지 수장과 면담 및 연설 예정…의회에 초청장 발송
이후 의회 비준, 대통령 최종 서명 예정…내달 4일 최종 완료 가능성
푸틴, 우크라 점령지 합병조약 30일 크렘린궁서 체결(종합)
러시아가 주민투표를 통해 영토의 러시아 편입을 결정한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와 영토합병을 위한 조약을 이달 30일(현지시간) 체결하기로 했다고 크렘린궁이 29일 밝혔다.

로이터,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로운 영토를 러시아로 합병하는 조약 체결식이 30일 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30일 오후 3시 크렘린궁에서 열릴 예정인 조약 체결식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참석한다.

푸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발언을 하지만, 이는 의회 연설이 아닌 다른 형식으로서 분량이 상당할 것이라고 페스코프 대변인은 설명했다.

그는 "의회 연설과 이번 발언은 다른 형식이어서 구별돼야 한다"며 "의회 연설은 추후 열릴 예정으로, 적절한 때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약 체결이 의회 검토 이전에 진행되는 데 대해서는 "어떤 경우든 (조약) 서명이 먼저"라고 답했다.

푸틴 대통령은 크렘린궁에서 4개 점령지 행정부 수반과도 만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에서 독립을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반 데니스 푸실린, 동부 루간스크(우크라이나명 루한스크)주에서 독립을 선포한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수장 레오니트 파센치크, 남부 자포리자주 친러시아 행정부 수반 예브게니 발리츠키, 남부 헤르손주 친러시아 행정부 수반 블라디미르 살도는 전날 밤부터 이날 사이 모두 모스크바에 집결한 상태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당연히 이들과 푸틴 대통령의 면담이 체결식 전에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의회에도 이번 체결식에 대한 초청장이 공식 배포됐다.

푸틴, 우크라 점령지 합병조약 30일 크렘린궁서 체결(종합)
지난 27일 우크라이나 내 4개 러시아 점령지에서는 영토의 러시아 편입을 묻는 닷새간의 주민투표가 마무리됐으며, 개표 결과 지역별로 87~99%의 압도적 찬성률로 영토 편입안이 가결됐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이를 '가짜 투표'로 규정하고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추진하고 있으나, 러시아는 자국 법률에 따라 이들 지역의 영토 편입 절차를 밟고 있다.

이번 점령지 합병을 위한 조약이 맺어지면 이후 상·하원 비준 동의, 대통령 최종 서명 등 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다음 달 4일 공식적인 영토 합병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은 푸틴 대통령의 70번째 생일을 사흘 앞둔 날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