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회복 촉구" 유엔 연설에 대한 보복성 조처 무게
'정부 비판세력 탄압' 니카라과 정부, 유럽연합 대사 추방 명령
정부 비판 세력과 언론에 대한 탄압을 이어가는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정부가 이번에는 유럽연합(EU) 대사에게 추방 명령을 내렸다.

28일(현지시간) 니카라과 매체 라프렌사에 따르면 니카라과 외교당국은 베티나 무샤이트 EU 대사를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하고, 자국 추방을 명령했다.

당국이 EU 측에 이날 구두로 관련 통보를 하면서 이 사실이 알려졌다고 현지 매체는 보도했다.

구체적인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현지에서는 최근 EU 대표단의 유엔 연설에 대해 오르테가 정권이 '보복성'으로 내린 조처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 26일 EU 대표단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오르테가 정권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정치범 석방과 자국 헌법·국제법 존중을 촉구하는 연설을 했다.

대표단은 "니카라과 당국은 정부 반대파, 종교계, 언론, 인권운동 사회단체 등에 대한 부당한 억압을 멈춰야 한다"며 "집회 및 결사와 표현의 자유를 포함해 인권에 대한 완전한 존중이 보장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우리는 니카라과 주권을 국민과 그 정당한 소유자에게 돌려주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회복할 것을 오르테가 대통령에게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정부 비판세력 탄압' 니카라과 정부, 유럽연합 대사 추방 명령
오르테가 대통령과 부인인 로사리오 무리요 부통령은 장기집권에 반대해 시위를 벌이는 정치인과 학생에 대해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1985∼1990년 한 차례 정권을 잡았던 오르테가 대통령은 재선 뒤 개헌을 통해 연임 제한을 없애고 2007년부터 줄곧 직을 유지하고 있다.

니카라과 정부는 최근 시위자를 성당에 피신시키거나 정치범 석방을 위해 중재 노력을 한 가톨릭계에 공권력을 투입해 라디오 방송국 7곳을 강제로 폐쇄한 뒤 '증오 선동' 혐의라며 롤란도 호세 알바레스 주교를 구금했다.

이 나라 최고(最古) 신문사(1926년 창간) 라프렌사의 동산·부동산을 몰수하고 CNN 스페인어방송을 차단하는 등 언론에도 재갈을 물렸다.

국제사회는 이런 니카라과 정부 조처에 "용납할 수 없다"며 한목소리로 성토하고 있다.

'정부 비판세력 탄압' 니카라과 정부, 유럽연합 대사 추방 명령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