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리자원전 안전구역 설정·풍계리 핵실험장 복원 징후 등 논의할 듯
IAEA 총회 개막…우크라 원전 안전·북핵 문제 등 화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26일(현지시간) 175개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66차 총회를 열고 오는 30일까지 우크라이나 원전 안전과 북한 핵시설 재가동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한다.

IAEA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이번 총회는 1년간 진행된 IAEA 활동을 보고하고 시급한 당면 과제를 놓고 회원국들과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핵심 의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교전 속에 방사성 물질 유출 우려가 고조된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단지의 안전 문제와 이란 핵 합의 복원, 북한 핵시설 재가동 징후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최대의 원자력발전소인 자포리자 원전은 지난 7월 이후로 포격 피해가 잇따르면서 국제사회의 우려가 커진 곳이다.

현지 사찰단을 파견하기도 한 IAEA는 자포리자 원전 일대에 비무장 안전구역을 설정하는 방안을 시급한 선결 과제로 제안했고, 현재 당사국인 러시아·우크라이나와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문제도 논의 대상이다.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동결·축소하는 내용의 JCPOA는 2015년 체결됐다.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파기하면서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이란은 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 농도를 높여왔다.

이를 복원하는 협상이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과 이란의 이견 속에 교착 국면이 이어지는 실정이다.

최근 북한 핵시설이 재가동 징후를 보이는 점도 IAEA 회원국들이 대책을 모색할 주요 과제로 꼽힌다.

IAEA에 따르면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갱도 복구 작업 등이 이뤄진 정황이 최근 여러 차례 포착됐다.

이 핵실험장은 2018년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합의로 파괴됐지만, 북한이 미국과의 협상이 중단되자 시설을 다시 복원하고 있다.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이 최근 건물 가용 면적을 늘리며 가동을 지속하는 점도 IAEA의 주시 대상이다.

영변 핵시설은 북한이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핵심 시설 가운데 하나다.

이밖에도 IAEA는 핵물질이 평화적 목적에만 쓰일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체계인 핵시설 봉인 장비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회원국에 설명하는 일정도 마련했다.

원자력 기술을 활용해 식품과 의약품의 성분을 분석하는 방법도 소개된다.

아울러 원자력 기술을 이용한 암치료 포럼, 사용후 핵연료 정보 관리 시스템 설명회, 원자력을 활용한 인수공통감염병 대응 기술 교육 등의 부대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IAEA 총회 개막…우크라 원전 안전·북핵 문제 등 화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