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파도에 피해 속출…트뤼도, 재난지휘 위해 아베 장례 불참키로
허리케인 피오나, 캐나다 동부 강타…50만 가구 정전(종합)
허리케인 피오나가 캐나다 동부의 대서양 연안을 강타하면서 수십만 가구가 정전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캐나다 동부 대서양 연안에 위치한 노바스코샤주 전력회사는 고객의 79%인 41만4천 가구가 정전됐고 인근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주에서는 95%인 8만2천 가구의 전기가 끊겼다고 밝혔다.

뉴펀들랜드주 남서부의 가장 큰 도시인 포트 오 바스크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홍수와 도로 침수 피해를 당한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강풍과 거센 파도 탓에 해안가의 건물이 다수 파손되면서 여성 2명이 바다로 휩쓸려 들어갔으며, 이 중 1명은 가까스로 구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립허리케인센터(NHC)와 전문가에 따르면 피오나는 앞서 카리브해를 강타한 이후 허리케인에서 열대성 사이클론(저기압)으로 강도가 약해졌지만, 캐나다에 처음 상륙할 당시에는 허리케인 위력인 시속 130㎞의 폭풍을 동반했다.

기상학자 이안 허바드는 "노바스코샤와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는 여전히 강한 바람과 비, 폭풍 해일이 남아 있다"며 "피오나는 또 종일 뉴펀들랜드 서해안을 강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4일 오후까지 최대 풍속은 시속 109㎞로 느려졌다.

정부는 뉴펀들랜드와 래브라도, 노바스코샤에서는 시속 161㎞가 넘는 돌풍이 한 번씩 불었다고 보고했다.

피해 집계가 진행 중인 가운데 공식적인 사상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이번 폭풍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자 오는 27일 예정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을 취소하고 재난 상황 관리에 들어갔다.

그는 "정부는 필요한 재원으로 지방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

우리는 지난 12시간 동안 공포를 겪은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고 있다"며 군이 피해 복구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동부 해안지역에 경보를 발령하고 72시간 동안 물자를 비축할 것을 권고했다.

피오나는 앞서 이번 주 초 카리브해 섬을 강타해 최소 8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푸에르토리코에서는 폭염 와중에 전체 330만 가구가 정전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