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26일 대만 방문 예정"
'대중 매파'인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이 대만 언론사가 주최하는 포럼 참석을 위해 26일 대만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25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폼페이오 전 장관은 오는 27일 대만 남부 가오슝에서 자유시보가 주최하는 제1회 '글로벌 대만 비즈니스포럼'에서의 기조연설을 위해 26일부터 3일간 일정으로 대만을 방문한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대만 주요 기업인 300여 명이 참석해 세계 공급망 재편과 산업 혁명 및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진 이번 포럼에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 대만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폼페이오 전 장관이 27일 오전 가오슝 메리어트 호텔에서의 포럼 행사를 마치고 당일 오후에는 지역 재단이 보얼예술특구에서 주최하는 좌담회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좌담회는 집권 민진당의 자오톈린 입법위원(국회의원)과 다수의 기업계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지만 비공개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언론은 폼페이오 전 장관이 28일에는 세계대만상회연합총회에서 개막연설을 하고, 대만의 몇몇 기업들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대중 강경 정책을 주도한 '대중 매파'다.

이에 반발해 중국 정부가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입국을 금지하는 제재 명단에 올린 인사다.

그는 지난 3월 초 대만을 방문해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예방하기도 했으며 대만 싱크탱크인 위안징(遠景)기금회 주최로 타이베이의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미국 정부에 대해 즉각 대만을 주권 국가로 인정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