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1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어떤 시나리오가 일어나도 최소한 생존하는 방향을 찾는 게 현재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밝혔다.

미국을 방문 중인 최 회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과거처럼 이익 극대화 형태로 가는, 효율성을 좇는 것보다 안전을 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일 무서운 것은 불안, 언노운(unknown)”이라며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한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그중에는 미국과 중국이 대만을 두고 군사적으로 충돌하는 상황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만 분쟁은) 당연히 검토하고 있고, 최악의 시나리오 중 들어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대만에 있는 기업에 (대책을) 물어보면 더 좋다”며 “그들은 저희보다 훨씬 위협적이(라고 느끼)지 않나. 벤치마킹이 필요해서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최 회장은 미국의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가 SK하이닉스의 중국 사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솔직히 그런 장비가 (중국에) 못 들어가면 공장이 계속 노후화되고 업그레이드가 어려워진다. 노후화돼서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공장을 지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미·중 갈등으로 중국 투자를 축소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하는 행동은 시나리오 계획으로 아주 극단적인 것부터 현상 유지까지 다 있다. 확률 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최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반도체지원법 등을 제정하며 핵심 제품의 미국 내 생산을 강조하는 상황이 한국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게 결국 세계가 디커플링(탈동조화)하는 것으로 그 속도와 깊이, 그리고 어느 부분을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우리한테 리스크가 더 클 수도 또는 기회가 더 크게 작용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