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령지 행정부, 투표소 설치·경비 강화 등 준비작업 착수
푸틴 군 동원령에 러 점령지 영토합병 주민투표도 '탄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예비군 대상 부분 동원령을 발령하면서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의 영토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도 탄력을 받고 있다.

로이터,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행정부들은 오는 23~27일 실시 예정인 주민투표의 준비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동부 루한스크주에서 친러시아 세력이 독립을 선포한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LPR 전역에 461개 투표소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외 참관인단이 투표 및 개표를 감시할 예정으로, 현재 신청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어느 나라가 이에 참여하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현지 참관인도 2명씩 모든 투표소에 배치될 예정이다.

동부 도네츠크주에서 독립을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은 투표에 앞서 경비 대책을 수립했다.

DPR 수반 데니스 푸실린은 "우크라이나군이 작은 기회만 있어도 투표 기간 도발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들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군뿐만 아니라 우리 법 집행 기관과 군사 기관이 모든 투표소의 안전을 보장할 추가적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부 헤르손주의 친러시아 행정부는 인접한 미콜라이우주의 일부 러시아 점령지를 헤르손주에 통합하기로 했다.

미콜라이우주의 러시아 점령지는 전체 주에 비해 작은 면적이지만 이번 결정으로 다른 점령지와 함께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영토로 합병될 수 있게 됐다.

자포리자주 친러시아 행정부 수반인 예브게니 발리츠키는 이번 주민투표를 지지한다는 푸틴 대통령의 발언에 주민들이 고무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 지도자는 다시 한번 우리가 보호받고 있고, 힘들지만 옳은 길을 가고 있다는 믿음을 줬다"며 "투표가 실시될 것이고 우리는 하나의 강력한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우크라이나 동부의 DPR·LPR, 남부의 헤르손주, 자포리자주 친러시아 행정부는 러시아 영토로 정식 편입되기 위한 주민투표를 오는 23~27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 보호를 위해 예비군을 대상으로 한 부분 동원령을 발표했다.

그는 영토 합병을 위한 점령지의 주민투표에 대해 "주민들이 내릴 결정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