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우크라이나의 한 학교 교실 풍경. /사진=연합뉴스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우크라이나의 한 학교 교실 풍경. /사진=연합뉴스
우크라이나가 '한강의 기적'을 교과서에 실기로 했다. 러시아 침공으로 국토와 경제가 초토화된 우크라이나가 향후 국가 재건의 지향점으로 유럽의 선진국과 함께 한국을 꼽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0일(현지 시각) 주우크라이나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교육과학부는 한국의 발전상을 교육 과정에 포함시키는 세계지리 10학년(한국의 고교 2학년에 해당)과 세계역사 11학년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변경 공지를 최근 홈페이지에 올렸다.

이로써 우크라이나 교과서 가이드라인에는 한국 관련 내용이 처음 포함되는 동시에 다른 아시아 3개국과 동일한 비중으로 다뤄지게 됐다. 지금까지는 아시아 국가 중 중국, 일본, 인도 관련 내용만 있었다.

변경된 세계지리 10학년 가이드라인은 서울을 싱가포르, 홍콩, 도쿄, 두바이, 상하이와 함께 아시아 최대 금융 중심지로, 부산을 아시아 최대 항구 중 하나로 지도에 표시하도록 한다. 또한 경제지리, 국제정치, 무역 등에 관해 한국을 일본, 중국, 인도와 동일한 비중으로 서술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의 세계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위상, 수출지향적 경제모델, 특화 산업, 우크라이나와의 관계 등을, 추가 탐구학습 연구주제로는 한국 경제발전에 있어서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이 학생들에 대한 평가 영역으로 제시했다. 이 밖에 세계역사 11학년 가이드라인은 한국의 발전상과 함께, 민주화 경험과 경제적 기적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도록 했다.

우크라이나 교육과학부 관계자는 "한국이 전쟁의 어려움을 딛고 어떻게 경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는지, 경제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이며, 우크라이나 경제 재건을 위해 어떤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지 배우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