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정상회담 당일 발표…양자컴퓨터 기술 수출도 금지
美, 금융제재 우회 러 기업·관계자 무더기 추가 제재
미국 정부가 15일(현지시간)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이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가해진 국제 금융 제재를 우회하는 데에 일조한 2개 단체 및 개인 22명을 제재 명단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제재 명단에는 러시아에 대해 내려진 금융 제재를 우회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자체 국가 결제 시스템(NSPK) 최고경영자(CEO)인 블라디미르 발레리에비치 코믈레프 등 관련 인사가 무더기로 포함됐다.

재무부는 "이번 조치는 상무부의 러시아에 대한 추가 수출 통제 및 러시아 국방 및 첨단기술 산업을 겨냥한 국무부의 조치와 동시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에 위치한 어떤 개인에게도 양자 컴퓨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금지되는 것을 포함해 수출 제재가 확대되게 된다.

재닛 옐런 미 재무 장관은 보도자료에서 "러시아의 전쟁 범죄에 책임을 묻는 강력한 행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우크라이나가 자유 수호를 위해 전진하는 와중에 러시아의 군 재건 시도를 무력화할 추가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가진 날에 전격 단행됐다.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개막한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기간 양자 회담에 나선 두 정상은 만 문제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놓고 양측 입장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확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