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은 의회 폭동·대선 부정 관련 법무부 '큰 그림'"
트럼프 변호했던 前백악관 법률고문 "트럼프 기소 가능성 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 맞서 트럼프를 변호했던 타이 콥 전 백악관 법률고문이 트럼프의 법적 처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봤다.

콥 전 백악관 법률고문은 10일(현지시간) CBS 팟캐스트에 출연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1·6 의사당 난입 사태와 관련해 기소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이 아니라 1·6 사태와 관련한 행동과 조지아, 애리조나, 펜실베이니아, 미시간에서 선거 개표를 방해하려는 시도 때문에 법적으로 심각하게 곤란한 상태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미 연방수사국(FBI)의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도 1·6 사태와 관련한 당국의 조사와 관련이 있다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콥 전 고문은 "이번 압수수색은 더 큰 그림, 즉 1·6 사태, 가짜 선거인단 문제, 선거사기, 필사적으로 대통령직을 고수하려는 그의 시도에 대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와 같은 판단의 이유로 "압수수색 영장이 이례적으로 광범위하고 매우 포괄적"이라는 점을 들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이 표면상 방첩법 위반 혐의 등을 적시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1·6 사태를 비롯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대선을 사기로 몰아가며 취했던 모든 불복 행태를 겨냥한 것이라는 게 콥 전 고문의 판단인 셈이다.

이미 미 하원 1·6 특별위원회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불법 행위를 증명하기 위해 기소 가능성을 열어 놓고 광범위한 조사를 해 조만간 보고서를 낼 예정이다.

앞서 미 수사당국은 지난달 8일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내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을 압수수색해 기밀 문건을 다수 확보한 데 이어 기밀로 표시돼 있지만 비어있는 폴더도 상당량 압수해 증거물 분석에 착수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수사를 정치적 수사라면서 당국이 가져간 기밀 문건도 자신이 퇴임 전 기밀 해제한 문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법원이 압수 문건을 별도의 특별 조사관이 검토하게 해달라는 트럼프의 요청을 받아들였고, 동시에 문건에 대한 법무부의 검토 중단을 명령한 터여서 이번 사안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미지수다.

미 법무부와 트럼프 측은 전날 각 2명씩의 특별 조사관 후보자를 법원에 제출했고, 법원은 조만간 이 중 한 명을 선임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특별조사관 요청을 수용한 법원 결정에 항소한 상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