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소수자 가족에 큰 의미" vs "아동용 방송은 아동용 방송답게"
영국 유아용 애니메이션서 동성 커플 묘사…"엄마가 둘이에요"
"나는 엄마, 그리고 또 한 명의 엄마와 함께 살아요.

한 엄마는 의사고 다른 엄마는 스파게티를 요리해요.

"
전 세계의 사랑을 받는 영국의 유아용 애니메이션 '페파피그'(Peppa Pig)에 처음으로 동성 커플 캐릭터가 등장했다고 BBC 방송, 스카이 뉴스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날 영국 민영 방송사 '채널5'는 '가족들'이라는 제목의 페파피그 에피소드를 방영했다.

이 에피소드에서 주인공 페파피그와 친구들은 학교에서 교실 벽에 붙일 가족 그림을 그리라는 과제를 받는다.

그중 '북극곰 페니'는 각각 초록색과 붉은색 드레스를 입은 여성 북극곰 두 마리를 그리고 이들을 자신의 '두 엄마'라고 소개한다.

이에 가젤 선생님은 "멋지구나, 페니"라고 칭찬하고, 두 엄마가 수업을 마친 페니를 데리러 오는 것으로 에피소드는 마무리된다.

페파피그는 2004년 처음 방영돼 180개국에 진출한 애니메이션으로, 분홍 돼지 페파와 그 가족의 일상을 그린다.

일부 국가에선 방송을 시청한 아동이 페파의 발음을 그대로 따라 해 '페파 효과'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영국 언론들은 이 애니메이션이 제작된 지 18년 만에 처음으로 성 소수자(LGBT) 캐릭터가 묘사됐다고 전했다.

영국 최대 성소수자 인권 단체인 '스톤월'(Stonewall)의 로비 데 산토스는 "이번 에피소드는 환상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방송을 보는 많은 이들이 두 명의 엄마 또는 두 명의 아빠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며 "그들의 경험이 페파피그처럼 대표적인 어린이 방송에 묘사되는 건 그들에게 큰 의미를 지닐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유아용 방송은 유아용 방송답게 놔두라"는 등의 비판도 제기됐다고 BBC는 전했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에 동성 커플을 등장시킨 건 페파피그가 처음은 아니다.

4~8세 아동용 방송 '내 친구 아서'(Arther)에서도 남성 커플의 결혼식이 나온 적이 있고, 10세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어드벤처 타임'(Adventure Time)과 '스티븐 유니버스'(Steven Universe)도 성 소수자 커플을 그린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