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트럼프 측근 깅리치에 증언 요구…"대선 가짜뉴스 관여"
작년 발생한 '1·6 미국 의회 폭동' 사태의 진상을 조사하는 미국 하원 특별위원회가 2020년 대선 관련 가짜뉴스 유포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공화당 출신 뉴트 깅리치 전 하원의장에게 증언을 요구했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와 AP 통신 보도에 따르면 특위는 이날 깅리치 전 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달 넷째 주(19∼25일) 중으로 특위에 출석해 관련 증언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소속인 베니 톰슨 특위 위원장은 해당 서한에서 깅리치 전 의장이 2020년 미 대선 직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수석 고문단에 전달한 이메일을 특위가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깅리치 전 의장이 보낸 이메일에 '2020년 대선이 부정선거였다는 거짓 주장에 근거한 반복적인 광고'를 지시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투표가 이미 끝난 상황에서 대선 결과와 관련한 의심을 심어주려는 의도였다"면서 이에 따라 제작된 광고는 2020년 12월 중순 며칠에 걸쳐 방송을 탔다고 덧붙였다.

깅리치 전 의장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패배에 분노한 지지자들을 자극하는 메시지를 고안했다는 것이 톰슨 위원장의 설명이다.

광고와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전달된 이러한 메시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부정선거 주장과 함께 이듬해 초 의회 폭동으로 이어지는 단초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美하원, 트럼프 측근 깅리치에 증언 요구…"대선 가짜뉴스 관여"
깅리치 전 의장이 보낸 이메일에는 주정부 당국자들에 접촉해 대선 결과를 뒤집는데 동참하도록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 있었다고 톰슨 위원장은 강조했다.

그는 특위가 입수한 첩보에 따르면 깅리치 전 의장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패배 후에도 물러나지 않은 채 권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 선거인단을 교체하는 책략을 꾸미는 데에도 연루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특위는 깅리치 전 의장에게 출석을 요구하는 한편, 1·6 의회 폭동과 관련해 당시 백악관이나 트럼프 전 대통령 측과 소통한 다른 기록이 있다면 모두 보존해둘 것을 요청했다.

공화당의 유력 인사인 깅리치 전 의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계에 입문해 백악관에 입성하기까지 핵심적인 지원 역할을 한 최대 공신이자 측근 인사로 꼽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중인 2017년 그의 부인인 칼리스타 깅리치 여사를 교황청(바티칸) 대사로 임명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