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합격했지만 아직 재가동 못한 7기 조속 운영 추진
"일본 정부, 최장 60년인 원전 운전기간 연장 검토"
일본 정부가 최장 60년인 원자력발전소의 운전 기간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쪽으로 조율 중이라고 교도통신이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탈(脫) 탄소 사회 실현을 위해 산업 전환 등을 검토하는 'GX 실행회의'에서 이런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일본은 2011년 3월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이후 원전의 운전 기간을 원칙적으로 40년으로 정했으며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최장 20년 연장해 총 60년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일본 정부가 원전 운전 기간 연장을 검토하는 것은 최근 전력 부족 우려가 고조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하순 이른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일본에 전력수급 주의보가 처음으로 발령되기도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의 영향으로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는 것도 영향을 주는 요소로 꼽힌다.

일본은 화력발전의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나 석탄 등 화석 연료를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원전 1기를 가동하면 LNG 이용량 약 100만t을 줄일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일본 정부, 최장 60년인 원전 운전기간 연장 검토"
일본 정부는 운전 중단 상태인 원전의 재가동도 추진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내 원전 가운데 원자력규제위의 심사에 합격해 재가동한 원전은 모두 10기다.

심사에는 합격했으나 지자체의 동의를 얻지 못했거나 안전 대책 공사가 늦어져 아직 재가동하지 않은 원전은 7기다.

경제산업성은 내년 여름 이후 이들 7기의 재가동을 목표로 한다는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여파로 일본의 모든 원전은 한동안 정지 상태였으며 당시 민주당 정권은 일본의 원전을 모두 폐로한다는 정책을 내걸었다.

하지만 2012년 12월 재집권한 자민당 정권은 원전 제로 정책을 백지화하고 원전 재가동을 시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