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코·부리토 해먹기 겁나네"…'멕시코 主食' 토르티야값 고공행진
멕시코 밥상 물가의 기준인 토르티야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전쟁과 가뭄으로 원재료 가격이 치솟았고 범죄조직에 지급해야 하는 이른바 ‘통행세’까지 상승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토르티야는 밀가루나 옥수수 가루로 만든 얇은 빵으로 멕시코인의 주식이다.

멕시코 국가시장정보통합시스템(SNIIM)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토르티야 전국 평균 가격은 ㎏당 21.11페소(약 1400원)로 1년 전(18.44페소)에 비해 15%가량 상승했다. 올초만 해도 토르티야 전국 평균 가격은 18.72페소 수준이었다.

토르티야 가격은 지역별로 제각각이다. 이날 멕시코 남부 푸에블라에서 판매된 토르티야 평균가는 14.15페소로 집계됐다. 일부 지역에선 30페소까지 치솟았다.

토르티야 가격 급등은 멕시코인에게 큰 부담이다. 토르티야는 타코, 부리토 등의 기본 재료다. 일반적으로 멕시코 4~5인 가족이 하루 1㎏에 달하는 토르티야를 소비한다. 이를 감안하면 최저임금(한 달 5250페소)의 11%에 이르는 600페소(약 4만원)가량을 토르티야 식비로 써야 한다는 의미다.

토르티야 가격이 급등한 것은 우크라이나전쟁 이후 토르티야 원재료인 밀과 옥수수 가격이 뛰었기 때문이다. 세계적 곡창지대인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이 차질을 빚으면서 밀과 옥수수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각각 8%, 20% 올랐다. 멕시코 밀가루업체들은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에 반영했고 토르티야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운송업체가 범죄조직에 내야 하는 통행세가 일부 지역에서 오른 것이 원인 중 하나라는 분석도 있다. 멕시코에서는 마약 밀매조직이 활개 치는데 이들에게 통행세를 내지 않으면 위험이 따른다. 로페스 가르시아 토르티야협회장은 “토르티야 가격은 연말까지 더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