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폐지 판결의 후폭풍이 지속하는 가운데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 직원들이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에게 낙태 관련 이용자 데이터 수집 중단을 요구했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알파벳 직원노조(AWU) 대표들은 지난주 청원서 직원 열람을 거쳐 직원 650명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를 지난 15일 피차이 CEO에게 보냈다.

이들은 낙태 관련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의 데이터 수집 중단과 낙태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을 오도할 수 있는 '위기임신센터'에 대한 검색 결과 제거를 피차이 CEO에게 요구했다.

비영리단체인 위기임신센터는 통상 임신 여성들이 낙태를 선택하지 않도록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고 WSJ은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초 구글은 이용자가 낙태 관련 기관을 방문하면 위치 기록을 삭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구글은 당시 낙태 클리닉뿐만 아니라 가정폭력 보호소, 불임 센터, 중독 치료시설, 체중감량 시설 등 사생활을 보호받아야 하는 다른 시설의 방문 기록도 삭제하기로 했다.

하지만 알파벳 직원들은 이번 청원에서 구글이 한발 더 나아가 낙태 서비스 관련 사용자 정보의 저장 중단을 포함해 사용자의 모든 건강 관련 활동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통제 장치 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가짜 낙태 정보 제공자에 대한 검색 결과를 제거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낙태 서비스 관련 검색 결과를 바로 잡을 것도 함께 요청했다.

알파벳 직원노조는 지난 6월에도 구글이 미국에서 신체의 자율권을 행사하는 이용자를 기소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어떤 데이터도 저장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공개 성명을 발표했다.

구글은 지난 6월 대법원의 낙태권 폐지 판결 이후 낙태권 지지단체와 정치인들로부터 낙태 조사와 기소에 이용될 수 있는 이용자 정보 수집을 줄여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다.

민주당 하원의원 20여 명은 대법원 판결 이전에도 피차이 CEO에 서한을 보내 낙태 관련 검색 결과에서 위기임신센터 관련 정보 제한을 촉구한 바 있다.

알파벳은 지난 6월 말 현재 정규직 직원 17만4천14명과 다수의 계약직 직원을 두고 있다.

구글 직원들, CEO에 "낙태 관련 이용자 데이터 수집 말라" 청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