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이 경제 성장세를 꺾는 한이 있더라도 인플레이션이 잡힐 때까지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일정 시점이 지난 뒤엔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그동안 강력하다고 주장하던 노동시장이 약화될 조짐을 보인다는 점도 인정했다.

Fed가 17일(현지시간) 공개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회의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이 수용하기 힘들 정도로 높게 유지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증거가 거의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공급병목 현상이 계속 가격 상승 압력을 키우고 주택 임차비용이 추가 상승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참석자들은 이런 전망을 바탕으로 “물가상승률이 2%로 확실히 되돌아오는 경로에 접어들 때까지 당분간 일정 수준의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고금리 지속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달 26∼27일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Fed는 2회 연속 기준금리를 0.75%포인트씩 올렸지만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금리 속도 조절론도 제기됐다. 일부 참석자는 “누적된 통화정책 조정이 경제활동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일정 시점엔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노동시장에 대해서도 엇갈린 평가가 나왔다. 참석자들은 향후 미국 노동시장에 대한 전망이 약화될 것이라는 징후가 보인다는 것에 동의했다. 그들은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증가하고 빈 일자리가 감소하는 현상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일부 부문 고용이 줄고 올초보다 급여 상승률이 둔화되는 점도 노동시장 전망 변화 배경으로 들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참석자는 “미국 노동시장이 아직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실업률이 매우 낮고 기업들의 구인이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이어서 명목임금 상승률이 높다는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노동시장에 대한 FOMC 내부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경기가 호전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18일 미국 노동부는 지난 13일까지 1주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전주보다 2000여 건 감소한 25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3주 만에 청구 건수가 감소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26만4000건)를 밑돌았다. 일부 우려와 달리 노동시장이 아직 견고하다는 의미다.

제조업 경기가 회복했다는 지표도 발표됐다. 이날 필라델피아연방은행은 8월 제조업활동지수가 지난달 -12.3에서 이달 들어 6.2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오현우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