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참석 가능성…마크롱·메르켈도 참석 검토"
"아베 국장에 바이든 대신 해리스 美부통령 참석 조율"
내달 27일 예정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國葬)에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참석하는 방향으로 미일 양국 정부가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 설명을 토대로 14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일정 조율이 어려운 조 바이든 대통령 대신 부통령이 국장에 참석하도록 해서 안전보장 관련 법제를 정비하는 등 미일 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한 고인의 공적을 기리고 양국 관계를 중시한다는 의사를 재확인하려고 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아베 국장에 바이든 대신 해리스 美부통령 참석 조율"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해리스 부통령이 국장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 경우 그와 면담하려고 하고 있으며, 인도·태평양 지역의 국제 질서 구축을 위해 미국과 일본이 해야 할 역할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다.

해리스 부통령은 국장 참석을 계기로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할 전망이다.

"아베 국장에 바이든 대신 해리스 美부통령 참석 조율"
일본 정부는 아베 전 총리 국장 참석자 수를 6천 명 정도로 조율 중이며, 각국 저명인사가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국장 참석을 조율하고 있으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도 참석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주요국 전·현직 수뇌가 방문할 경우 이들과 면담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역시 참석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등의 조문단이 파견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