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기구 "승인 없이 해외 기관·개인 접촉하면 정당 해산"
미얀마 군정, 내년 총선 앞두고 정치권에 '해외 접촉 금지령'
미얀마 군사정권이 각 정당에 '해외 접촉 금지령'을 내렸다.

내년에 총선을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정치권이 해외와 연대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이다.

13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군정 선거기구인 연합선거위원회는 미얀마 내 모든 정당을 대상으로 해외 기관 및 개인과 만날 때는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전날 발표했다.

규정을 어길 경우에는 정당을 해산할 수 있다고 위원회는 경고했다.

위원회는 성명에서 "승인 없이 외국인과 대화하는 것은 헌법과 정당등록법에 위배될 수 있다"며 "접촉 허가를 요청하면 적절한 기준에 따라 승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외국 대사관, 국제 비정부기구(NGO)·시민단체 등이 2020년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이 이끈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의 부정 선거를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미얀마 군부는 당시 선거가 부정이라고 주장하며 지난해 2월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고 반대 세력을 유혈 진압해왔다.

쿠데타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지난해 TV 연설에서 총선이 2023년 8월까지 치러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군정은 총선에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등 장기집권을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당 해외 접촉 금지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제사회의 민주 진영 지원을 차단하고 군부의 장기집권에 걸림돌이 되는 정당을 제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군정은 이달 초 내년 2월 1일까지 국가비상사태를 6개월 연장한다고 발표하면서 국가가 안정을 되찾고 총선을 준비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