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내륙 운송의 근간인 라인강에서 화물선 운항에 비상이 걸렸다. 가뭄으로 수위가 낮아지고 있어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일어난 에너지 대란과 맞물려 유럽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독일 연방 수로·해운국은 “오는 13일 라인강 수위가 프랑크푸르트 서쪽 측정 지점인 카웁에서 37㎝로 떨어질 것”이라고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지난 주말의 최저 수위(45㎝)보다 낮아질 것이 유력하다. 지난달 프랑스가 역대 가장 건조한 7월을 겪은 가운데 영국도 지난달 강수량이 평년 동기의 17% 수준에 그치는 등 서유럽에 가뭄이 닥친 여파다.

라인강은 서유럽 내륙 운송에서 척추 역할을 하는 1288㎞ 길이의 강이다. 알프스산맥에서 발원해 스위스 바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독일 만하임·프랑크푸르트·쾰른·도르트문트를 거쳐 유럽 최대 항구인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 흐른다. 유럽 최대 화학기업인 독일 바스프, 철강업체 티센크루프 등의 화물 운송로이기도 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유럽의 내륙 수운은 연간 800억달러(약 104조4000억원)의 비용 감소 효과를 내고 있다.

독일 수문학연구소는 수위가 40㎝ 밑으로 떨어지면 효율성 측면에서 수운이 사실상 무용지물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미 스위스 북부 등 라인강 상류 지역은 수주째 선적량을 제한하면서 운송비용이 눈덩이처럼 늘어났다. 정보분석업체 인사이츠글로벌에 따르면 라인강으로 스위스 바젤까지 경유를 운송하는 비용은 지난 6월 초 t당 25유로에서 이달 10일 267유로로 10배 이상 급등했다.

독일 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 공급난이 닥친 상황에서 석탄, 철광석 등의 운송비 부담이 가중돼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