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정책 도입은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중국산 퇴출시 저가 시장엔 공백"
"인도, 10만원대 중국 스마트폰 금지 추진"…샤오미 '직격탄'(종합)
인도 정부가 자국 시장에서 중국산 저가형 스마트폰 판매 금지 정책를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정책이 시행되면 샤오미, 리얼미, 트랜션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는 1만2천루피(약 20만원) 미만 가격대 스마트폰을 인도 시장에서 판매할 수 없게 돼 타격이 불가피하다.

중국의 대형 스마트폰 제조사의 시장 영향력은 축소하고 인도 제조사들은 자국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중국 시장이 코로나19 봉쇄 등으로 극심한 소비 침체를 겪자 세계 제2의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 크게 의존해왔다.

인도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저가형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3%에 달하는데, 중국 제조사들이 이 시장의 80%를 점유한 상태다.

샤오미 1개 업체의 점유율만도 25%에 이른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정책 시행 시 샤오미의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이 연간 11∼14% 감소하고 매출액도 4∼5%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샤오미는 인도가 최대 해외 시장이며, 전체 모델의 66%는 출고가가 1만2천루피 미만이다.

이 소식이 전해진 뒤 홍콩 증시에서 샤오미 주가는 전장 대비 3.6% 하락했다.

샤오미 주가는 올해 들어 35% 떨어진 상태다.

블룸버그통신은 대다수 모델의 출고가가 1만2천루피를 넘는 애플, 삼성전자 등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는 이 정책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일각에서는 인도 정부가 이번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중국 업체는 작년 기준으로 1만2천루피 미만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70% 가까이를 점유한 것으로 안다"며 "전체 시장 점유율 2위의 삼성전자는 중·고급폰 시장에 주력하기 때문에 중국산이 갑자기 퇴출되면 저가 시장엔 사실상 제품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산 휴대전화도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미미한 상태"라며 "인도 내 반중 정서가 크다고 하지만 저소득층은 여전히 가성비가 높은 중국산을 선호하는 상황이라 인도 정부가 이번 정책을 실제로 도입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인도는 2020년 6월 북부 카슈미르 동쪽의 접경지역 라다크에서 중국군과 충돌을 벌인 이후 중국 IT업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인도는 당시 충돌로 인도 병사 20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인도는 중국 업체 텐센트의 '위챗', 바이트댄스의 '틱톡' 등 스마트폰 앱 300개를 이미 금지했고 샤오미를 대상으로는 재무 조사를 벌여 추가 세금을 징수하기도 했다.

또 화웨이, ZTE(중싱<中興>통신)의 통신장비를 구입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도 인도 정부는 한편으로는 인도에 공급·유통망 등을 위한 투자를 중국 업체에 요구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