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튀르키예(터키)가 양국 경제협력 단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공표했다. 튀르키예는 러시아산 가스 수입 대금 일부를 루블화로 결제하기로 했다. 러시아와 튀르키예의 경협 확대가 서방의 러시아 제재를 무력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5일 러시아 소치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약 4시간 동안 정상회담을 한 뒤 성명을 통해 “양국이 통상을 증진하고 경제 및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경제와 무역 등 ‘가능한 중요한 분야’의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며 “교통, 농업 등 분야에서 상호 교류를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완전히 다른 페이지를 열 것”이라고 기대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노바크 러시아 에너지 담당 부총리는 정상회담 후 “두 정상이 러시아산 가스 대금의 일부를 루블화로 결제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튀르키예는 우크라이나에 전쟁 무기를 지원하면서도 서방의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중재자 역할을 해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튀르키예는 외국인 투자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고 러시아는 서방 제재를 피할 방법을 찾고 있어 상호 경제 협력이 양측 모두에 중요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유럽연합(EU) 등 서구권 국가들은 러시아와 튀르키예가 경협을 확대하기로 하자 우려하고 있다. 튀르키예가 러시아의 실질적인 무역 플랫폼으로 활동하면 경제적 활동에 주력한 고강도 대러 제재가 무력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러시아의 제재 회피를 돕는 국가에 ‘세컨더리 보이콧’을 적용할 것이라고 반복 경고하고 나섰다. EU에서는 튀르키예가 러시아와의 정상회담 내용을 이행하면 회원국들이 자국 기업과 은행에 튀르키예에서 철수하라고 요구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