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에 대한 약속 지키는 것…美, 대만 수호 맹세 기억해야"
대만 간 펠로시 "中, 민주주의 위협하는데 가만있을 수 없어"
중국의 거센 반발에도 대만 땅을 밟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2일(현지시간) "대만 방문은 대만, 그리고 모든 민주주의 국가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함으로써 민주주의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실린 기고문에서 "우리는 세계가 전제주의와 민주주의 가운데 선택해야 하는 시점에 이번 순방에 올랐다"며 이같이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미국의 대만 관계를 규정한 '대만관계법'을 거론하면서 미국에 대만을 수호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대만에 방어용 무기를 제공할 근거를 담은 이 법은 '대만의 미래를 보이콧이나 금수 조치를 포함해 평화적이지 않은 수단으로 결정하려는 어떤 시도도 서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이자 미국에 심각한 우려로 여긴다'고 규정한다고 펠로시 의장은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오늘 미국은 그 맹세를 기억해야 한다"며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이 대만과의 긴장 수준을 극적으로 높이면서 대만의 안보가 위협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이 대만 정부기관들을 겨냥해 연일 사이버공격을 하고, 세계 기업들에 대만과 경제 관계를 단절하라고 압력을 가하면서 대만과 협력하는 국가들을 겁주는 등 대만을 경제적으로 압박한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거세지는 중국공산당의 공격성에 맞서 우리 의회 대표단의 방문은 우리의 민주적 파트너인 대만이 자국과 자유를 지키는 동안 미국이 함께한다는 분명한 선언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중국이 홍콩 민주화 시위 탄압, 티베트 고유문화 말살, 신장 위구르족 학살, 중국 내 반체제 인사 체포 등을 저질렀다면서 "우리는 중국공산당이 대만 그리고 민주주의 자체를 위협하는 동안 가만히 있을 수 없다"라고도 말했다.

또, 1991년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추모 성명을 낭독했다가 공안에 쫓겨난 경험을 언급하면서 "이후에도 시진핑 대통령이 권력을 더 움켜쥐면서 중국의 지독한 인권 기록과 법치주의에 대한 무시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대만의 단결은 대만에 사는 2천300만명뿐 아니라 중국이 억압하고 위협하는 다른 수백만명에게 오늘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미국은 현 상태를 바꾸기 위한 중국이나 대만 어느 일방의 시도에 반대한다면서 펠로시 의장은 이번 방문이 미국의 '하나의 중국' 정책과 상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