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협상단, 최고지도자 설득 위해 미 추가 제안 원하는 듯"
백악관 참모 "이란 핵합의, 조만간 복원은 어려워"
2015년 주요국과 이란이 체결한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가 조만간 복원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 같다고 브렛 맥거크 미 국가안보회의(NSC) 중동·북아프리카 조정관이 밝혔다고 미 인터넷언론 악시오스가 미 관계자 3명을 인용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맥거크 조정관이 지난 주 싱크탱크 전문가들과의 화상 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다면서, 이란과의 핵협상에서의 교착이 타개될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은 조 바이든 행정부에 '플랜 B'에 대한 압박을 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맥거크 조정관은 브리핑에서 양측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이란 측이 결정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점을 들었다.

그는 이란 협상 관계자들은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와의 내부 논쟁에서 합의를 원하는 이란 측 인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이 추가 제안을 제시하길 원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는 이어 조만간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이란을 상대로 제재와 외교적 고립이라는 수단을 쓰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불필요하게 상황을 악화시키려 하지는 않는다"며 마지막 수단으로 무력을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맥거크 조정관은 이스라엘과의 견해 차이는 이란에 대한 군사적 공격이 가능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미국이 2015년 핵합의를 되살리려 노력해야 하는지, 또는 '더 오래가고, 더 강력한' 합의를 밀어붙이는 쪽으로 전환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백악관 참모 "이란 핵합의, 조만간 복원은 어려워"
미국과 이스라엘은 바이든 대통령의 이달 중순 중동 방문을 계기로 이란의 핵무기 보유를 저지하겠다는 약속을 공식화했다.

특히 미국은 상황이 악화할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무력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시 중동 방문에서 미국은 이란이 핵합의 복원을 위한 미국의 제안에 응하는 것을 "영원히 기다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미국은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고, 유엔 조사단의 사찰을 제한하자 핵합의가 무용지물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진단했다.

백악관은 맥거크 조정관의 발언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한편, 유럽연합(EU)의 외교 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26일 영국 신문 파이낸셜타임스 기고문에서 교착 상태에 빠진 이란 핵합의 복원을 위한 타협안을 제시했다고 밝히며 협상 당사국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핵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15개월 동안 핵협상을 진행한 뒤 "추가적인 중요한 타협안을 위한 여지가 소진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하면서 "이 타협안은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협상 타결에 필요한 모든 사안을 다뤘고 그동안 어렵게 이룬 성과를 담고 있다"며 결단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보렐 고위대표와 전화통화를 하고 미국이 해결책을 찾고, 합의에 이르려는 현실적인 조치를 취한다면 당사국 모두에 좋은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란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밝혔다.

미 국무부의 협상 대표인 롭 말리 이란 특사는 27일 이란과의 핵합의 복원 협상과 이란의 핵프로그램 상태에 대해 미 하원 외교위원회에 비공개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이란은 2015년 미국, 프랑스, 영국, 러시아, 중국, 독일 등 6개국과 핵 프로그램 동결 또는 축소를 대가로 자국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고, 이란은 이에 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도를 높이며 핵무기 개발에 다가서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뒤인 지난해 4월, 헥합의를 복원하기 위한 협상이 재개됐으나, 미국과 이란의 의견 대립으로 올해 3월 공식 협상은 중단됐다.

이후 양측은 EU 조정관을 통해 간접적으로 협상을 벌여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