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소비자물가가 3개월 연속 2% 넘게 상승했다. 에너지 비용과 식품 가격 급등의 여파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본 총무성은 22일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신선식품 제외)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올랐다고 발표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소비세 증세 여파가 컸던 2015년 3월 이후 7년여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이라고 전했다. 세금 인상분을 제외하면 2008년 이후 약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4월(2.1%)과 5월(2.1%)에 이어 3개월 연속 일본은행의 물가상승 목표치인 2%를 넘겼다.
일본, 3개월째 물가지수 2%대 넘겼지만…통화완화 '고수'
에너지 비용 급등세가 물가 상승의 원인으로 꼽힌다. 6월 일본의 에너지 비용은 전년 동월 대비 16.5% 올랐다. 전기료는 18% 상승했고, 도시가스비는 21.9% 올랐다. 일본 정부의 보조금 지원의 영향으로 휘발윳값은 12.2% 오르는데 그쳤다. 엔화 약세까지 겹치면서 에너지 비용이 큰 폭으로 뛴 것으로 분석된다.

식료품 가격도 상승세다. 6월 일본의 신선 식품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올랐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식료품의 물가 상승률은 3.2%로 2015년 3월(3.8%)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에어컨 등 가정용 내구재도 작년보다 7.5% 뛰었다.

식료품 가격도 상승세다. 6월 일본의 신선식품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올랐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식료품의 상승률은 3.2%였다. 에어컨 등 가정용 내구재도 7.5% 뛰었다. 물가 상승세가 꺾이지 않자 일본은행은 전날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1.9%에서 2.3%로 상향 조정했다. 또 저금리·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인플레이션이 일시적 현상이라는 판단에서다. 가격 변동성이 큰 신선식품과 에너지 비용을 제외한 6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1%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일본은행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및 공급망 정체와 같은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금융완화 정책을 고수한다”고 설명했다.

닛케이는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지난 8일 선거 유세 중 피격 사망한 사건도 금융완화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추모 열기 속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아베노믹스의 핵심인 금융완화 정책을 뒤집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중 피격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國葬)을 9월 27일 도쿄 일본무도관에서 치르기로 결정했다. 장례위원장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맡는다. 국장 비용은 전액 국비로 부담한다. 전직 총리가 사망했을 때 국장을 치르는 건 1967년 요시다 시게루 전 총리 이후 55년 만이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