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10억명 정보 털렸다?…中, 알리바바 수사
빅테크 기업 알리바바가 중국 경찰이 보유한 중국인 약 10억명의 개인정보가 해킹으로 유출됐다는 설과 관련해 중국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해 상하이 경찰 당국이 이번 사건으로 알리바바 그룹 클라우드 사업부의 임원들을 소환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말 한 해커가 중국인 10억명에 대한 정보 등 상하이 경찰이 보유한 23TB(테라바이트) 이상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해킹해 빼돌렸다는 글을 한 온라인 사이버범죄 포럼에 올렸다.

이 글이 올라온 뒤 지난 1일 알리바바 고위 간부들과 클라우드 담당 부서가 긴급 대응팀을 구성했다. 또 상하이 경찰 당국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보안사업 담당 부사장인 천쉐숭 등 임원들을 불러들여 회의했다고 소식통이 WSJ에 전했다.

미국 정보기술(IT) 보안업체인 시큐리티디스커버리, 리킥스가 관련 사이트들을 조사한 결과 유출된 DB가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저장돼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바바가 제공한 DB와 이 DB를 관리하는 사이트(대시보드)는 암호 보호 등 아무런 보안 기능이 없는 수년 전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 DB 자체는 보안이 설정된 프라이빗(폐쇄형) 클라우드에 저장돼 있었지만, 관리 사이트가 일반 인터넷에 노출돼 있어 해커가 아무 걸림돌 없이 정보를 빼낼 수 있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해당 DB에 2017년 9월 보안 인증서를 설정하고 수년 뒤 인증서 기한이 만료된 이후에도 갱신하지 않아 인증서가 삭제되기도 했다.

게다가 이들의 조사 결과 알리바바 클라우드 상의 다른 13개 DB도 문제의 DB와 마찬가지로 낡은 DB·관리 사이트 시스템을 쓰고 관리 사이트가 인터넷에 노출돼 있었으며, 보안 인증서도 없다는 취약점을 드러냈다. 이들 DB 중 두 곳은 데이터가 92TB, 60TB에 달해 해킹된 DB보다도 용량이 훨씬 컸다.

소식통에 따르면 데이터 유출이 밝혀지고 나서 알리바바 측은 해킹당한 데이터베이스(DB)에 대한 모든 접근을 차단하고 관련 소프트웨어 코드 검사를 시작했으나, 해킹당한 정확한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