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장관회담서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 등 제재 강화방안 논의

옐런, 방한 때 LG사이언스파크 방문…공급망 협력 강조 방침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오는 19~20일 한국 방문시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하고 여성 기업인들과 만난다.

재무부는 이런 세부 방한 일정을 1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LG사이언스파크는 LG그룹 주요 8개 계열사의 연구개발(R&D) 조직이 모여있는 곳이다.

옐런 장관은 시설 견학 뒤 연설을 통해 탄력성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낮추는 한편 미국 소비자들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한국과 같은 동맹과 강력하고 국제적인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옐런 장관은 19일 오전 추경호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과 면담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양국 간 경제, 금융 분야 협력에 더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상한제 도입 문제 등 대러시아 제재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재무부는 "순방국에서 옐런 장관은 러시아의 경제와 군사력을 상당히 약화시킨 역사적인 수준의 대러시아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재무부는 또 "에너지 가격에 미치는 전쟁의 파급 효과를 차단하면서 러시아가 원유로 수입을 얻는 것을 제한하기 위한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도 다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옐런 장관과 추 장관은 지난 1일 전화 통화를 통해 가격상한제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옐런 장관은 또 방한 기간 한국 여성 기업가들과도 만난다.

이 자리에서는 여성의 노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것 등이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한편 소비자 물가 상승의 원인이기도 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될 예정이다.

옐런 장관은 방한에 앞서 15~16일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한다.

그는 이 자리에서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국제적인 경제 회복을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명분 없는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압력 강도를 높이기 위한 단합된 노력도 강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야기된 국제 에너지 가격 문제와 식량 위기에 대한 대응 문제에도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옐런 장관은 인도네시아 방문 전인 12일에는 일본을 찾는다.

재무부는 "옐런 장관이 재무부 장관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경제 강화를 위한 외교 정책을 진전시키고 이 지역에서 미국의 리더 역할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