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역대 최장수 총리를 지내고 현 집권여당인 자민당의 최대 파벌을 이끌었던 아베 신조 전 총리(68)가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받아 사망했다.

일본 외신을 종합하면 아베 전 총리는 8일 오전 11시30분께 나라시에서 가두연설을 시작한 직후 용의자 야마가미 데쓰야(41)의 총격을 받고 쓰러졌다. 아베 전 총리는 낮 12시20분 심폐정지 상태로 나라현립의과대부속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오후 5시3분 사망 판정을 받았다. 사인은 과다 출혈이었다.

나라의대병원 의료진은 기자회견에서 “아베 전 총리가 목 두 군데와 심장에 손상을 입었다”며 “병원 이송 시 심폐정지 상태였고 살리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현장에서 체포된 용의자 야마가미는 2005년까지 3년간 해상자위대에서 복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마가미는 경찰 조사에서 “아베 전 총리에게 불만이 있어 살해하려고 (그를) 노렸다”고 진술했다. 현지 경찰은 “(야마가미는) 특정 단체에 원한이 있는데 아베 전 총리와 그 단체가 연결돼 있다고 믿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일본 경찰은 범행도구를 용의자가 개조한 산탄총으로 보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아베, 총격에 사망…日 열도 충격
아베 전 총리 피습 소식에 야마가타현에서 선거 유세를 하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일정을 취소하고 전용 헬기로 급히 도쿄로 귀환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저녁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가 이뤄지는 가운데 일어난 비열한 만행”이라며 “최대한 강한 표현을 써서 비난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10일로 예정된 참의원(상원) 선거를 예정대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기시다 총리는 “혼란 없이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주요 인사에 대한 경호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