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흑해∼카자흐 송유관 중단 명령, 유럽 겨냥한 것"
카자흐 주요 수출국, 이탈리아·프랑스·네덜란드 등
"러, 서방 제재 보복으로 카자흐 원유 수출길 차단"
카자흐스탄 서부와 흑해를 연결하는 송유관 가동을 잠정 중단하도록 한 러시아 법원 명령이 서방 제재에 맞선 러시아의 보복 조치라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며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서유럽 국가에 대항해 이 같은 결정을 이끌어냄으로써 카자흐스탄 원유를 무기화했다고 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노보로시스크 법원은 카스피 송유관 컨소시엄(CPC)에 대해 지난해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 대처를 문제 삼아 한 달간 송유관 가동을 멈추라고 명령했다.

카스피 송유관은 카자흐스탄 텐기스에서 시작해 러시아 아스트라한, 크로폿킨을 거쳐 노보로시스크 인근까지 이어진다.

총길이는 약 1천500㎞이다.

컨소시엄 지분은 러시아 정부가 가장 많은 24%를 보유했고, 러시아 에너지 회사 루크오일도 12.5%를 소유했다.

카자흐스탄 국영 기업인 카즈무나이가스는 지분 19%를 갖고 있다.

"러, 서방 제재 보복으로 카자흐 원유 수출길 차단"
송유관 가동 중단 명령이 실행되면, 직격탄을 맞는 나라는 러시아가 아닌 카자흐스탄이라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또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하는 서유럽 국가도 피해를 볼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최대 산유국으로, 주요 원유 수출국은 이탈리아·네덜란드·프랑스 등이다.

블룸버그는 "러시아 원유가 카스피 송유관 이동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 정도이며, 러시아는 쉽게 다른 운반 경로를 찾을 수 있다"며 "카자흐스탄은 원유 수출량의 80%를 큰 비용 지출 없이 카스피 송유관으로 보냈는데, 의존도를 낮추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카자흐스탄이 송유관 가동 중단 이후 효율적인 원유 수출길을 찾지 못한다면, 러시아산 원유 가격은 지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7개국(G7)은 러시아의 자금줄을 죄기 위해 러시아산 원유에 가격 상한제를 도입하고, 유럽연합(EU)은 12월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발표 했으나 러시아산 원유 가격은 꺾이지 않고 있다.

러시아산 우랄유의 5월 중순∼6월 중순 기간 평균 가격은 배럴당 87.49달러(약 11만4천원)로 전달보다 20% 가까이 올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