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루한스크주 전역 장악…전쟁 목표 일부 달성
러, 도네츠크서도 공세 박차…젤렌스키 "美지원 장사정병기로 반격할 것"
우크라, 리시찬스크 러 점령 확인…젤렌스키 "되찾을 것"
러시아군과 친러 분리주의 세력에 이어 우크라이나군도 3일(현지시간) 동부 루한스크주(州) 최후 거점인 리시찬스크를 러시아 측에 빼앗긴 사실을 확인했다.

다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술적 후퇴일 뿐이라면서 신형, 장사정 무기를 확보하는 등 준비가 되는 대로 탈환전에 나설 것이라고 국민에 약속했다.

영국 BBC 방송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이날 오후 러시아군이 리시찬스크를 장악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군 당국자는 "거센 전투 끝에 우크라이나군이 기존에 차지했던 거점과 전선에서 부득불 물러나게 됐다"면서 포병·항공 전력은 물론 병력에서도 열세인 까닭에 "병사들의 생명을 보전하기 위해 철수를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루한스크주 전역을 장악하게 됐다.

러시아가 올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당시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루한스크·도네츠크) 지역의 러시아계 주민 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웠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쟁 목표 중 일부를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크라, 리시찬스크 러 점령 확인…젤렌스키 "되찾을 것"
당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단기간에 점령하려 했지만 졸전 끝에 패퇴하자 루한스크와 도네츠크 전 지역의 '해방'으로 목표를 재설정한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루한스크에서의 싸움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밤 화상 연설을 통해 "리시찬스크에서처럼 적의 화력이 훨씬 우세한 전선의 특정 지점에서 우리 군 지휘관들이 병력을 후퇴시켰다면 그건 단 한 가지만을 의미한다"면서 "우리는 전술 보강과 현대적 무기 공급 증가에 힘입어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군이 돈바스 전선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미국이 제공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등 장사정 병기를 활용해 반격에 나설 것이라면서 "우리는 그 땅을 되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도네츠크주의 우크라이나군 거점 중 하나인 슬로뱐스크에 이날 거센 포격을 가하는 등 루한스크에 이어 도네츠크까지 완전 점령하기 위해 공세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BBC 방송은 "리시찬스크 함락은 결코 돈바스 전투의 끝이 될 수 없다.

우크라이나는 도네츠크 도시 지역 상당 부분을 통제하에 둔 채 바흐무트와 슬로뱐스크를 잇는 새 방어선을 준비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