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령지' 요르단강 서안서 판매 중단 선언했다가 정치적 후폭풍
모회사 유니레버, 이스라엘 현지 업체에 매각
이-팔 갈등에 아이스크림도 불똥…벤앤제리스 35년만에 철수
미국 유명 아이스크림 '벤앤제리스'(Ben & Jerry's)가 이스라엘에 점령된 팔레스타인 땅에서 아이스크림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했다가 후폭풍에 휘말리면서 결국 이스라엘에서 35년 만에 사업을 접는다.

29일(현지시간) 미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유니레버는 자회사인 벤앤제리스를 현지 협력업체인 'AQP'에 매각한다고 전날 밝혔다.

매각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향후 AQP는 벤앤제리스 제품을 히브리어 및 아랍어식 명칭으로 이름을 바꿔 판매할 예정이라고 CNN은 전했다.

1987년 이스라엘에 진출한 벤앤제리스의 이번 결정은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과 무관하지 않다.

특히 최근 몇년 새 갈등이 심화하면서 '불똥'이 벤앤제리스에도 튄 측면이 적지 않다.

실제 그간 벤앤제리스가 이스라엘이 점령한 팔레스타인 요르단강 서안에서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것이 회사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됐다.

이스라엘은 1967년 3차 중동전쟁(일명 6일 전쟁)을 계기로 팔레스타인 지역인 요르단강 서안과 동예루살렘 등을 점령했으며, 현재 점령지 정착촌에는 유대인 60만여 명이 살고 있다.

국제사회는 유대인 정착촌 건설 및 동예루살렘 합병이 국제법 위반이라며 이스라엘의 행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과거에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 함구로 일관한 벤앤제리스가 지난해 7월 "팔레스타인 점령지에서 아이스크림 판매를 종료한다"며 입장을 선회한 것도 영향을 줬다.

회사 측은 AQP와 협력 계약이 종료되는 2022년 말을 기점으로 계약 연장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를 두고 당시 이스라엘 정부 주요 인사들은 벤앤제리스의 이런 입장에 대해 잇따라 반(反)유대인 조치라며 반발했다.

아울러 벤앤제리스의 부인에도 반이스라엘 국제운동인 'BDS'(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정책에 반대하는 불매·투자철회·제재)에 동참하려는 행보라는 해석도 나왔다.

유니레버는 매각 방침에 대해 "복잡하고 민감한 문제에 대해 계속 여러 의견을 수렴했다"며 "이번 결정이 이스라엘에서 벤앤제리스를 위한 최선의 결과라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