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러 금 수입금지' 추진에는 "시장 옮기면 된다"

러, 국채 디폴트 인정 거부…"국제중개기관이 이자 지불않아"(종합)
러시아가 외화 표시 자국 국채에 대한 채무불이행(디폴트) 판정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재무부는 27일(현지시간) 보도문에서 "국채 의무가 발행 문서에 따라 완전히 이행됐다"면서 "하지만 국제 결제 기관이 미리 자금을 다 받고도 이 자금을 최종 수혜자에게까지 전달하지 못했고 이에 필요한 조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채권 발행 문서에 따르면 채무자 측의 (원리금) 지급이 없을 때만 디폴트가 되는데 이번에는 미리 5월 20일에 지급이 이루어졌다"면서 "이 경우 투자자들이 자금을 수령하지 못한 것은 미지급 때문이 아니라 발행 문서에 직접 규정되지 않은 제3자의 행동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국 금융 중개기관들의 조치는 러시아 재무부의 통제 밖에 있음을 고려할 때 원리금을 받지 못한 투자자들은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에게 "이 상황을 디폴트라 부를 근거가 없다"며 "디폴트 관련한 주장은 완전히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는 5월 만기 채권의 이자를 지급했다며, 서방의 제재로 개별 투자자에게 이자 대금이 입금되지 않은 것을 두고서는 "우리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제예탁결제회사인 유로클리어에 달러와 유로로 이자 대금을 보내 상환 의무를 다했지만, 서방의 제재로 개별 투자자에게 입금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러시아의 책임이 아니라는 주장이었다.

러시아는 전날까지 갚아야 할 외화 국채의 이자 약 1억달러(약 1천300억원)를 투자자들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당초 만기일은 지난달 27일이었는데 30일간의 지급 유예기간이 설정돼 전날까지가 시한이었지만 서방의 대러 제재로 거래 중개 기관인 국제예탁결제회사 유로클리어에 입금된 자금이 투자자들에게 전달되지 못하면서 디폴트 상황이 발생했다.

러시아의 디폴트는 볼셰비키 혁명 이후 100여 년 만이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러시아의 금 수입을 금지하는 등 추가 제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시장을 옮기면 된다는 취지로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그는 "한 시장이 불법적인 결정으로 매력을 잃게 된다면, 이들 상품은 수요가 더 많고 더 편안하고 더 합법적인 경제 체제가 있는 곳으로 방향을 틀 것"이라고 말했다고 스푸트니크 통신이 보도했다.

G7 국가는 독일에서 개최 중인 G7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산 금 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러, 국채 디폴트 인정 거부…"국제중개기관이 이자 지불않아"(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