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참전기념비재단 부이사장 "어떤 나라도 한국처럼 감사 표하지 않았다"
주미대사관, 6·25전쟁 72주년 추모식…"평화는 공짜가 아니다"
주한미국대사관은 6·25 전쟁 72주년을 맞아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한국전참전기념공원에서 한미 참전단체 대표 및 참전용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사자 추모행사를 거행했다.

조태용 주미대사는 추모사에서 "역사적으로 자유와 번영은 절대 공짜로 주어지지 않는다"며 "평화는 당연하게 여겨질 수 없다.

우리는 그것을 얻기 위해 희생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여러분은 우리나라가 유례없는 경제적 성장을 성취하고 힘겹게 얻은 자유를 지키도록 해 주었다"며 참전용사들에게 사의를 표했다.

버나드 샴포 한국전참전기념비재단 부이사장은 지난 22일 거행된 고(故) 윌리엄 웨버 미 예비역 대령의 안장식을 언급했다.

샴포 부이사장은 "수요일 우리는 알링턴 국립묘지에 위대한 미국인이자 우리가 사랑하는 윌리엄 웨버 대령을 안장했다"며 "그의 뜻을 기린다"고 애도했다.

샴포 부이사장은 "어떤 나라도 한국처럼 그들이 받은 도움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하는 나라는 없다"며 "그들은 수십 년간 도움을 준 나라와 그들을 위해 희생한 자들의 아들과 딸을 잊지 않았다"고도 했다.

그는 "감사합니다"라는 한국어 인사말로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뜨거운 태양 아래 치러진 이날 행사에는 6·25 전쟁에 참전했던 노병들이 정복 차림으로 참석했다.

보조기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보행이 불편한 일부 노병들도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키며 전사자를 애도했다.

대사관은 "이번 행사에는 6·25 참전유공자회, 한국전참전용사협회, 한국전참전기념비재단 등 주요 참전단체뿐 아니라 주한미군전우회 주요 인사들도 참석했다"며 "공고한 한미동맹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한미가 뜻을 함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