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부터 유럽 방문 때 7유로 낸다…새 여행허가제 도입
내년 5월부터 유럽연합(EU) 국가로 여행을 가려면 7유로(약 9천560원)의 수수료를 내고 온라인으로 별도 승인을 받아야 한다.

24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내년 5월부터 새로운 여행 승인 제도인 유럽여행정보인증제도(ETIAS)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TIAS는 한국이나 미국처럼 기존에 무비자로 EU 회원국을 방문할 수 있는 국가의 국민이 유럽에 입국할 때 거쳐야 하는 새로운 여행 승인 제도다.

EU 집행위는 EU의 국경 관리와 국경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과 미국, 브렉시트(Brexit)로 EU에서 탈퇴한 영국을 포함한 약 60개국에 적용될 예정이다.

ETIAS는 온라인 웹사이트나 모바일로 신청하기에 기존의 비자 면제 제도보다 승인 절차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고, 생체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 ETIAS 승인을 받으면 3년간 EU 회원국을 제한 없이 방문할 수 있다.

기존에는 한국 등 제3국 국민이 EU 회원국에서 180일 이내에 90일까지만 체류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에 비해 체류 가능 기간이 대폭 늘어난 것이다.

EU는 "ETIAS 신청 절차는 대부분 자동화된 정보통신(IT)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며 신청자의 약 95%는 신청 후 몇 분 안에 승인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18세에서 70세 사이의 신청자는 7유로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신청 접수를 시작하는 날은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