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발표 예정…"대미 관계·지역 안보 등 관심사 대응"
미, 남태평양 섬나라 '전면 관여' 구상…중국 견제 행보
미국이 다음 주 남태평양 섬나라와 관련한 새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AFP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이 이들 섬나라를 사이에 두고 중국과 줄다리기를 하는 가운데 이 지역 현안에 '전면 관여'하는 방안이 골자라고 AFP 통신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신미국안보센터(CNAS) 포럼에서 "우리는 태평양 현장에서 접점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지금까지는 양자 관계로 해온 데 이어 다음 주에는 뜻을 함께하는 국가들과 개방적이고 구체적인 관계를 쌓기 위한 새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은 태평양 섬나라와 관계에 '전면적으로 나서는 중'이며, 여기에는 이들 국가가 대미 관계, 불법 조업, 기후 변화, 지역 안보를 포함해 모든 현안에 둔 관심에 대응하려는 것이라고 캠벨 조정관은 밝혔다.

그는 "여기는 전략적으로 아주 중요한 지역"이라며 "우리는 2차 세계대전과 핵 시대를 지나면서 역사적, 도덕적 책임을 지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새 구상은 태평양제도포럼(PIF) 18개국, 일본, 서방 강대국을 포함하게 되며, "태평양 여건을 개방적이고, 건강하며, 생산적이고, 억제에서 자유롭게 유지하려는 우리 바람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캠벨 조정관은 말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이 지난달 태평양 섬나라를 순방하면서 영향력을 강화하려 한 이후 나온 것이다.

당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3일까지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등을 순방하면서 각국과 보건, 농·어업, 기간 시설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하지만 미크로네시아 연방은 이런 중국의 움직임에 "솔직하지 못하다"면서 "정부에 중국의 영향력을 끼치려 한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