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보스토크 영화관 4곳서 '더 배트맨' 관람 가능
러 극장, 제재로 개봉 취소된 할리우드 영화 상영 강행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극장들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개봉이 취소됐던 미국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를 상영하기 시작했다.

17일 러시아 극동 매체 프리마메디아 등에 따르면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오켸안, 우수리 등 영화관 4곳은 전날 할리우드 최신 영화 '더 배트맨' 공식 상영에 들어갔다.

상영에 앞서 극장운영자협회는 당초 체결한 영화 배급 계약은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파기할 수 없는 것으로, 계약에서 정한 법적 의무를 지키며 더 배트맨을 상영하겠다고 밝혔다.

블라디보스토크 극장들이 할리우드 영화 상영을 강행한 것은 서방 제재로 수입이 급감한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앞서 지난 2월 러시아 영화관들은 배급사 유니버설 픽처스 러시아와 더 배트맨 상영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이후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하자 지난 3월 초 더 배트맨 제작사인 워너브러더스를 비롯해 월트디즈니와 소니 픽처스 등 할리우드 영화사들은 서방 제재 대열에 합류해 예정했던 러시아 내 신작 개봉을 중단했다.

러시아 극장들과 영화 배급 계약을 한 유니버설 픽처스 러시아도 활동을 중단했다.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러시아에서 신작 개봉을 금지하자 극장들은 관객 감소로 운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연해주 지역 극장들은 이전과 비교해 수입이 50∼80%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까닭에 일부에서는 할리우드 최신 영화를 제목만 바꾼 채 불법 상영하기도 했다.

지난달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한 극장은 더 배트맨의 제목을 '박쥐'로 바꿔 상영해 논란이 일었다.

프리마메디아에 따르면 계속되는 운영난으로 지난 3월 이후 연해주에서는 극장 5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등은 경영 악화 상황이 지속하면 운영을 중단하는 극장이 더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