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독·이·루마니아 정상 키이우 외곽 이르핀 방문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프랑스·독일·이탈리아·루마니아 정상이 수도 키이우의 외곽도시인 이르핀에서 전쟁 피해 현장을 둘러봤다.

A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클라우스 요하네스 루마니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키이우 서북쪽의 이르핀을 방문했다.

이르핀은 지난 3월 말까지 집중 공격을 받던 곳으로 도시의 상당 부분이 파괴됐으며, 러시아군이 민간인을 집단학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곳이기도 하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르핀을 방문한 자리에서 "러시아군에 의한 학살과 전쟁 범죄의 흔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를 파괴한 공격을 "야만적"이라고 비난하고, 러시아군이 수도 키이우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막아낸 이르핀과 다른 키이우 외곽 도시 주민의 용기를 칭송했다.

프랑스·독일·이탈리아 정상은 이날 오전 열차 편으로 키이우에 도착했으며, 우크라이나와 이웃한 루마니아의 요하네스 대통령은 별개의 기차 편으로 키이우에 도착해 세 정상과 합류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키이우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상들의 방문에 대해 "우크라이나인을 위한 유럽의 단결과 현재와 미래에 대한 지지를 의미하는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요하네스 대통령은 키이우에 도착하자마자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의 불법적인 침략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상들이 키이우에 도착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키이우에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리기도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르핀을 방문하기 전 호텔을 나서면서 가슴에 손을 얹고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존경을 표하고 싶다"고 말했다.

프·독·이·루마니아 정상 키이우 외곽 이르핀 방문
dpa 통신에 따르면 숄츠 독일 총리는 정상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연대뿐 아니라 재정적·인도주의적 지원과 무기 공급을 지속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려 한다고 밝혔다.

숄츠 총리는 "우크라이나의 독립을 위한 싸움에 필요하다면 이런 지원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러시아에 대한 제재 역시 중요하며 제재를 통해 러시아군의 철수를 유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다.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무기 지원과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러시아에 강경한 입장을 보여온 미국·영국과 달리 무기 지원과 러시아 제재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인 독일·프랑스 정상이 휴전을 위해 영토 양보를 촉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동부 전선의 격전지인 루한스크 주의 세르히 하이다이 주지사는 "만약 이들 정상이 우크라이나의 영토 포기를 포함하는 평화 조약을 요청한다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다이 주지사는 "우리 대통령이 영토를 양보하는 협상은 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만약 러시아를 막기 위해 영토를 줘야 한다면 독일은 바이에른을, 이탈리아는 토스카나를, 프랑스는 프로방스를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