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 루마니아 대통령도 합류…젤렌스키와 회담 예정
추가 무기 지원·우크라 EU 가입 관련 논의 예상
마크롱·숄츠·드라기 키이우 방문…"유럽의 단결" 강조(종합)
프랑스·독일·이탈리아 정상이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를 표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했다.

A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등 프·독·이탈리아 정상이 16일(현지시간) 오전 열차 편으로 키이우에 도착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기차에서 내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 "유럽의 단결과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러시아가 공격한 현장에 방문할 것이라며 "이는 중요한 순간이며, 우크라이나를 향한 유럽의 단결을 의미하는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측과 현재와 미래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랑스 대통령실은 세 정상에 이어 클라우스 요하네스 루마니아 대통령도 키이우에서 합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상들은 우크라이나 측이 제공한 특별 야간열차 편으로 키이우에 도착했으며,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을 앞두고 각국의 입장을 조율하기 위해 식당차에서 자정이 지날 때까지 회동했다.

독일과 프랑스는 오래전부터 키이우를 공동으로 방문하는 방안을 논의해왔으나, 마크롱 대통령은 오는 19일 프랑스 총선이 끝난 이후에 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는 프랑스의 제안에 따라 합류하게 됐다.

마크롱·숄츠·드라기 키이우 방문…"유럽의 단결" 강조(종합)
세 정상의 방문은 우크라이나가 동부 돈바스 전선에서 화력의 열세를 보이는 시점에 이뤄져 눈길을 끈다.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는 러시아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견지하면서 우크라이나를 위한 무기 지원에도 적극적이었던 미국, 영국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에 더 무게를 싣는 입장을 보여 왔는데 이번 방문을 통해 추가적 무기 공급이나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에 세 정상이 지원을 약속할지 주목된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흘만인 지난 2월 28일 EU 가입 신청을 했다.

EU 집행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오는 17일 우크라이나의 후보국 지위 부여 여부와 관련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집행위가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오는 23∼24일 EU 정상회의에서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승인하면 우크라이나는 후보국 지위를 부여받고, 정식 가입을 위한 본격 협상에 들어가게 된다.

다만, 독일과 프랑스는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에 회의적인 입장으로 알려져 있다.

숄츠 총리는 EU 집행위원회의 의견 표명 전에 입장 밝히기를 거부했고, 마크롱 대통령은 회원국 가입 없이 협력하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연합뉴스